[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라인이 밀고 모바일 광고가 끌었다’ 지난 3분기, 라인의 성장세와 모바일 광고 매출의 확대로 네이버 분기 매출이 사상 처음 1조원을 돌파했다.
27일 네이버(www.navercorp.com 대표 김상헌)는 2016년 3분기 매출(영업수익) 1조131억원, 영업이익 2823억원, 당기순이익 1980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0.5%, 전분기 대비 2.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7.6%, 전분기 대비 3.5% 증가했다.
이 같은 실적 확대은 라인 등 해외 매출과 모바일 광고 매출의 성장에 힘입은 결과다. 해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4.7%, 전분기 대비 6.0% 증가한 3707억원으로 전체 37% 비중을 차지했다. 라인은 지난 3분기 매출로 전년동기 대비 12.6% 늘어난 359.3억엔(약 3910억원)을 기록했다.
사업별 매출 및 비중은 ▲광고 7495억원(74.0%) ▲콘텐츠 2275억원(22.5%) ▲기타 360억원(3.5%)이며 전체 매출 중 모바일 비중은 64%, PC는 36%로 나타났다.
광고 매출은 모바일 매출의 확대 속에 전년동기 대비 27.7%, 전분기 대비 3.7% 성장했다. 해외 비중 역시 라인 광고의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72.0%, 전분기 대비 14.3% 성장하며 전체 광고 매출의 21% 비중을 차지했다.
콘텐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8%, 전분기 대비 3.5% 감소한 2275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콘텐츠 매출은 전체 콘텐츠 매출의 88%이다. 기타 매출은 라인 캐릭터상품 매출 호조로 전년동기 대비 86.3%, 전분기 대비 25.5% 증가한 360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김상헌 대표는 “지난 3분기에도 지속적인 콘텐츠 확대와 오픈 플랫폼 강화를 위한 노력들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네이버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확대하고 국내외 우수 인재들도 더욱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등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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