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액션 모바일게임 ‘데빌리언’, 11월 15일 글로벌 출시
- 인간과 악마로 각각 차별화된 성장 시스템 눈길
- 서구 시장 노려 스킬조합 등 이용자 선택권 대폭 강화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2년여 전 ‘김치블로’라는 별명으로 유명세를 치른 PC온라인게임이 있다. 이 게임이 조만간 모바일 플랫폼에서 부활을 앞두고 있다. 블루홀지노게임즈가 개발하고 게임빌이 서비스하는 ‘데빌리언’이다.
데빌리언은 유명 게임 디아블로를 닮았다고 해서 김치블로라 불렸다. 이로 인해 시장의 이목을 끌었으나 뚜껑을 열었더니 회사 측 기대만큼 흥행성과가 나오지 않았다. 결국 서비스 종료 수순을 밟았고 실패한 온라인게임 중 하나로 기록되는 듯 했다.
그러나 개발사는 데빌리언의 부활을 추진한다. 2015년 1월부터 모바일게임 개발을 시작했다. 온라인게임의 그래픽 자원(리소스)을 활용해 개발에 속도를 냈다. 퍼블리셔로 함께 일하게 된 게임빌과 논의 끝에 한참 개발했던 것을 버리기도 했다. 쉽지 않은 개발 과정을 거치면서 수면 아래에서 완성도를 꾸준히 끌어올렸다. 이렇게 두 회사가 합심했고 그 결과 내달 15일 데빌리언의 글로벌 출시가 확정됐다.
데빌리언은 인간과 악마 2개 캐릭터를 육성하는 게임이다. 둘 중 인간은 한국형 RPG, KRPG의 전형적인 영웅 캐릭터로 보면 된다. 국내 RPG에서 익숙한 콘텐츠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콘텐츠가 구성돼 있다.
이 게임의 차별화 요소는 바로 악마 캐릭터다. 이용자가 전투 역량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풀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갖췄다. 박 대표는 “전투에 필요한 스킬, 역량 이런 것들을 유저가 선택해서 끼워 맞출 수 있게 풀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며 “스킬 조합도 악마 능력치도 선택해서 원하는 전투를 이끌어갈 수 있다. 조금은 어렵다”고 설명했다.
인간 캐릭터가 노력에 비례한 성장을 보장한다면 악마 캐릭터는 그 반대다. 이용자가 스킬 조합 등의 전략을 잘 세워야 성장에 흥미를 붙일 수 있다. 박 대표가 서구권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즐길 것이라 보는 부분이 악마 캐릭터의 풀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다. 박 대표는 “모든 것을 하나씩 선택하고 구성을 조합해야 악마 캐릭터의 위력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출시 스펙은 6~8주 정도면 다 즐길 수 있는 분량으로 준비하고 한달에 한번씩 업데이트를 해 나간다”며 “게임 내에서 자신의 전투역량을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해볼 수 있도록 그런 부분을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데빌리언(event.withhive.com/ci/devil/evt_166_devil?mode=6)은 게임빌이 지난 8월 개최한 신작 발표회에 베일을 벗은 RPG 6종 가운데 첫 번째 출시작이다. 양사 입장에서 중요한 타이틀이다. 게임빌은 12개의 언어를 지원하는 사전 예약 페이지를 구성하고 구글플레이 내 사전 등록도 동시 진행 중이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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