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12월 오픈 후 6개월간 월평균 155%씩 거래액 신장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SK플래닛(사장 서진우)은 지난해 12월 28일 오픈한 역직구몰 중문11번가(www.11street.com.cn)가 오픈 후 6개월동안 월 평균 155%씩 급성장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회사 측은 중문11번가가 짧은 시간 안에 대표적인 역직구 쇼핑몰로 부상할 수 있었던 이유로 ▲사업 초기부터 국내 ‘11번가’ 판매 데이터와 중국내 선호도 조사를 통해 철저하게 검증된 1만3000개의 K제품을 쇼핑몰 전면에 배치하고 ▲초기 인지도 선점을 위해 온∙모바일 중심의 현지화 마케팅을 꾸준히 펼친 덕분으로 보고 있다.
특히 중문11번가는 ‘밀레니얼 세대(Millenials)’를 주 소비층으로 삼고 집중 공략했다.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 초부터 2000년대 초까지 출생한 세대를 말하며 IT기기, 모바일, SNS등에 능통하고 활용도가 매우 높은 특징을 지닌다. 이들은 SNS를 통한 추천에도 관심이 많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중문11번가는 밀레니얼 세대의 구매 욕구를 끊임없이 자극할 수 있도록 올 2월에는 ‘모바일 앱’을 출시, 당월 거래액을 전월대비 464%나 증가시켰다는 입장이다. 또 위챗, 웨이보, 바이두 등 현지 인터넷 서비스에 마케팅을 진행해 6월 한 달간 중문11번가(웹+앱) UV(순방문자수)가 전월 같은 기간보다 9배나 상승했다.
중국 소비자 대상 ‘중문11번가’가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K쇼핑 본연의 매력이 담긴 상품 소싱 ▲‘QQ메신저’를 통한 빠른 상담 서비스 ▲알리페이, 웨이보 등 현지 계정을 활용한 간편 주문 ▲쇼핑시 빠른 속도감 구현 ▲은련카드, 알리페이 등 편리한 결제 모듈 ▲ 제품 수령 14일 내 뷰티 상품 100% 반품 보장 서비스 제공 등이다.
이밖에도 중문11번가는 70달러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70달러 이하 구매 시 평균 배송비의 약 50% 수준인 6달러 지원 혜택, 친구 추천 보상 제공 등 충성고객 확보 위한 정책을 최우선으로 실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SK플래닛 유상우 중국CBT 팀장은 “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역직구 판매액은 전년(2,968억원)에 비해 173.1% 급증한 8106억원으로 미국∙일본 등 주요 국가 역직구 성장률 중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라고 하면서 “중문11번가 역시 국내 11번가의 검증된 상품, 우수한 서비스, 브랜드사와의 정품 보장 제도를 중심으로 중국 시장에서 신뢰를 쌓아가는 것은 물론 중국 현지 대형몰 및 버티컬 역직구몰 제휴, 결제 서비스 추가 도입, 물류 시스템 확충을 통해 계속적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며 역직구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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