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데이토즈(대표 이정웅), 엔진(대표 남궁훈), 조이맥스(대표 이길형) 3사는 1일부터 모바일 맞고 게임을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각각 ‘애니팡 맞고’, ‘프렌즈 맞고’, ‘맞고의 신’이다. 파티게임즈(대표 이대형)는 조만간 ‘아이러브맞고’ 출시를 앞뒀다. 현재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다.
맞고는 성인들에게 익숙한 캐주얼 게임이다. UI(사용자환경)와 UX(사용자경험)이 크게 변하면 이용자들이 불편할 수 있다. 때문에 카톡 맞고를 서비스 중인 3사도 기존 맞고 방식을 그대로 따르면서 소폭의 변화를 주는 방식을 택했다.
카톡 맞고와 기존 맞고 게임 간 차이점은 카톡 친구 간 소셜 기능의 활용 유무다. 카톡 맞고를 서비스 중인 3사가 가장 기대를 거는 부분이기도 하다. 카톡 맞고엔 친구들과 순위 경쟁이 가능하거나 친구들이 게임을 즐길 경우 자신이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등의 소셜 기능이 적용돼 있다.
카톡 맞고 게임 3종 중엔 애니팡 맞고가 유리한 위치에 올라있다. 기존 애니팡 게임의 이용자 기반을 활용해 사전예약 규모에서 앞서 있기 때문이다. 이용자들에게 익숙한 애니팡 캐릭터를 맞고 게임 내에서 적극 활용했다. 회사 측은 “기존 애니팡과 거리감을 최소화하려 한 것이 애니팡 맞고의 핵심”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선 카톡 맞고 게임의 매출 순위를 주목하고 있다. 기존 인기 맞고 게임들은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에서 힘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다.
국내 모바일 맞고 게임 중 최고 인기작으로 꼽히는 네오위즈게임즈의 ‘피망 뉴맞고’와 NHN엔터테인먼트의 ‘한게임 신맞고’가 1일 기준 구글플레이 최고매출 순위에서 각각 47위와 81위를 기록 중이다. 평소에도 이 정도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여타 회사들이 선보인 맞고 게임들은 매출 300위 내에서도 찾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카톡 맞고 게임이 구글플레이 30위 내에 든다면 카톡 플랫폼의 효과가 발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용자들이 맞고와 소셜 기능이 결합된 ‘카톡 맞고’에 얼마나 호응할지가 업계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한편 모바일 맞고에서 불거질 수 있는 환전 등의 불법적인 활용은 카톡 맞고 게임 업체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다. 관련 업체들이 지난 30일 ‘클린 모바일 보드게임 선언’을 한 이유이기도 하다. 업체들은 “환전 시스템의 불법구조는 초기부터 원천 봉쇄한다”고 강조했다.
선데이토즈와 엔진, 조이맥스, 파티게임즈는 카톡 맞고 게임 출시와 관련해 “보드 게임의 본질로 돌아가 모바일 시대에 걸맞은 건전하고 캐주얼한 놀이 문화로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며 “모바일 보드게임과 관련해 획득하게 되는 특허는 모두 업계에 전면 개방 및 공유한다”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딜라이트닷넷] 통신3사, ‘AI 브랜드’ 강화 나섰다…AI 전문기업 전환 속도
2025-04-11 17:31:18'ICT 협력채널' 한일중 ICT 장관회의 개최…7년만에 재개
2025-04-11 17:13:15[전문가기고] “지역경제 숨통, 케이블TV 지역광고 규제완화가 마중물”
2025-04-11 14:32:28"너흰 못 보는데 왜"…中 휩쓴 '폭싹 속았수다' 김선호 챌린지
2025-04-11 13:49:19CJ온스타일, 컴온스타일 기간 뷰티∙식품 거래액 ‘쑤욱’
2025-04-11 10:59:32‘닌텐도 스위치2’ 전용 인기 타이틀 ‘美 관세게임’…베트남산 ‘부랴부랴’
2025-04-12 08:57:38카카오 김범수, 재판 불출석…"수술 회복중, 당분간 참석 어려워"
2025-04-11 18:13:14[DD퇴근길] 점유율 높인 '쿠팡이츠서비스', 영업이익률이 1.1% 라고?
2025-04-11 17:14:55"장애인 여행객도 자유롭게"…놀유니버스, 무장애 여행 캠페인 진행
2025-04-11 17:13:39하이브·경기북부청 공조…아티스트 딥페이크 범죄 피의자 검거
2025-04-11 17:12:56카카오, OECD 회의서 '상권 살리기' 성과 발표…"단골 1만명 확보"
2025-04-11 16:1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