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국내 인터넷 뉴스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구성된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히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는 24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뉴스제휴평가위원회규정합의안’을 발표했다. 준비위는 지난 7월 네이버와 카카오의 새로운 뉴스제휴 정책인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준비를 위해 출범한 예비모임이다.
이날 발표는 한국방송협회, 한국신문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학회,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등 7개 단체가 네이버와 카카오가 요청한 ‘공정하고 실효성 있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합의한 내용으로 향후 뉴스 제휴 심사를 책임질 뉴스제휴평가위원회에 대한 세부사항이 포함됐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서비스와 관련된 뉴스 제휴 심사를 위해 대표적인 언론 유관단체 및 이용자 단체가 참여하며 평가 및 심의를 전담하는 평가위원회(상설)와 정책과 제도를 전담하는 운영위원회(비상설)로 구성된다. 평가위원회는 제휴 심사와 관련된 기준과 절차를 제공하고 그 기준에 따라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위원회는 한국방송협회, 한국신문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학회,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이상 준비위 참여 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한변호사협회, 한국기자협회, 언론인원센터, 인터넷신문위원회, 한국소비자연맹, 한국신문윤리위원회, 한국YWCA연합회 등 15개 단체가 추천하는 인사로 구성된다. 각 기관별로 2명씩, 최대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될 수 있다. 평가위원회 통상적 회의 및 평가 업무는 15명씩(각 단체별 1인)으로 구성해 운영하며 각 회의별 참가자는 해당 추천 기관에서 결정한다.
평가위원은 온라인 뉴스 관련 전문성을 갖추고 평가자로 심각한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며 평가 독립성을 위해 위원 신원은 공개하지 않는다. 단체명은 공개할 수 있으며 임기는 1년이다.
이번 합의안을 토대로 10월중 뉴스제휴평가위가 공식 출범해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한 뒤 연말께부터는 평가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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