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우리나라 최초로 제작 중에 있는 게임사전의 표제어, 즉 사전 항목들의 첫 머리를 이루는 어휘들의 선정 기준이 일반에 공개됐다. 표제어 선정 과정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일반인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도 진행된다. 이번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 결과와 최종 표제어 선정 기준은 오는 9월 게임사전 공개 포럼을 통해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26일 게임사전 공동 제작자인 엔씨소프트문화재단(www.ncfoundation.or.kr 이사장 윤송이)과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회장 이인화)는 게임사전 표제어 1500개(게임 용어 1100개와 게임 작품 400개)에 대한 1차 선정 기준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게임 용어의 경우는 ▲국내외 게임 서적 250종 이상에 10회 이상 중복 등장할 것 ▲게임 커뮤니티 말뭉치(각종 게시판 및 뉴스 등에 등장하는 게임 관련 언어 자료 뭉치)대조에서 사용 빈도가 상위 30%(최근 5년 기준, 13만6753회)이상일 것 ▲게임 개발과 서비스 전 단계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될 것 등의 주요 기준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게임 작품의 경우는 ▲1958년부터 2015년 5월 사이에 출시된 작품 ▲장르와 플랫폼 별로 해당 분야에서 대중성과 작품성을 확보한 대표 게임이 기준이다. 여기에 과도한 선정성과 사행성을 지닌 것은 배제되고 시리즈를 통해 10년 이상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게임과 현재 서비스와는 무관하게 시기별로 그 시대를 대표했던 게임은 포함된다.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 사이트(www.gamedictionary.co.kr)도 개설됐다. 공모 참여 방식은 간단하다. 스마트폰 또는 PC로 공모 사이트 주소 또는 엔씨소프트문화재단 홈페이지(www.ncfoundation.or.kr)로 접속해 게임사전의 표제어 후보 말을 입력하고 이 말이 이미 선정되어 있는 표제어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간단한 이유를 적어 추천하면 된다. 한 사람이 여러 번 복수 참여가 가능하다.
윤송이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이사장은 “표제어 선정 과정에 일반 대중들도 참여하게 하고 9월에는 게임사전 공개 포럼을 여는 등 게임사전 총 제작 기간을 당초보다 6개월 더 늘려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 사전 제작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인화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장은 “이번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가 게임에 대한 대중적 이해 증진과 학문 연구의 공공적 지식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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