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구본무 LG 회장이 20일 서울 금천구 소재 LG전자 가산 R&D캠퍼스에서 LG전자 신제품의 디자인 등 경쟁력 전반을 점검했다. 구 회장 등 경영진은 LG전자의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70여개의 제품을 꼼꼼히 살펴봤다.
이 자리에는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조준호 MC사업본부장, 조성진 H&A사업본부장, 권봉석 HE사업본부장, 노창호 디자인경영센터장을 비롯한 사업본부장과 사업본부별 디자인 연구소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구 회장은 철저히 고객 관점에서 제품 본연의 기능이 더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됐는지, 단순히 보기 좋은 디자인이 아닌 시장 선도 관점에서 디자인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 혁신이 이뤄지고 있는지를 점검했다.
한편 이날 노창호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이 LG전자의 양대 디자인 전략 방향에 대해 밝혔다. 우선 LG전자는 스마트폰과 OLED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주력제품 분야에서 “타협 없는 고품격의 완성도”와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사용성”을 겸비한 LG만의 초 프리미엄 디자인 전략을 전개해 브랜드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포장 등 패키지 디자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 그리고 매장환경에 이르기까지 디자인 부문의 역할을 확대해 모든 고객 접점에서 프리미엄 브랜드의 경험을 제공토록 할 계획이다. 해외사업 비중이 높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외부 디자인 전문가 및 글로벌 전문기업의 자문과 참여를 확대해 디자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덴마크를 대표하는 산업 디자이너이자 오디오의 명가 뱅앤올룹슨(B&O)의 대표제품들을 디자인한 톨스텐 밸루어 등 외부 디자인 전문가로 구성된 ‘디자인자문단’을 확대 운영해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의 초기부터 참여시킬 계획이다.
매년 '올해의 색'을 선정하며 산업계의 색채 트렌드를 주도하는 글로벌 색채 연구소 팬톤, 최대 규모의 소재 라이브러리를 운영하며 신소재 정보를 기업에게 제공하는 미국 메트리얼 커넥션과 같은 글로벌 전문기업과의 협업도 확대한다.
구 회장은 “무엇보다 고객의 마음을 얻을 수 있고, 고객이 사용하기 편리한 디자인과 기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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