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국내외 생산 전기자동차의 충전 접속기가 국가표준으로 제정된다. 산업통상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전기자동차의 차데모(CHAdeMO, 직류)와 콤보(AC/DC 겸용) 방식의 충전용 연결부분인 ‘커플러’(충전설비의 접속구 커넥터와 차량 충전 접속구 인렛)에 대한 국제표준을 국가표준(KSRIEC62196-3)으로 도입 제정해 국내외 모든 차종에 적용한다고 13일 밝혔다.
교류(AC)충전용 커플러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국제표준을 국가표준(KSRIEC62196-2)으로 도입했으며 이번에 직류 및 콤보 충전용 커플러에 대한 국가표준도 제정해 우리나라에 보급되고 있는 모든 차종에 적용되는 커플러를 포함할 수 있게 됐다.
전기자동차의 충전방식은 일반 가정이나 건물에서 교류(AC)를 이용하여 5∼6시간 동안 충전하는 방식과 주유소와 같이 전기차 충전소에서 콤보(AC/DC 겸용) 또는 직류(DC)를 전원으로 15~20분 안에 충전하는 방식이 있다. 교류충전은 국가별로 핀수가 다른 커플러를 채택하고 있으며 직류충전 또한 제조사마다 커플러 형상이 다른 충전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충전시스템에 대해서는 교류충전기 및 직류충전기에 대한 국가표준을 제정·보급한데 이어 직류충전 시 충전제어 및 충전 프로세스의 통신에 대한 국가표준(KSRIEC61851-24)도 제정된 상태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표준화는 통신 기술을 이용해 충전량에 따른 사용료 부과, 결제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무선충전기술, 전기자동차에 충전된 전력을 한전에 되파는 기술(Vehicle to Grid, V2G)로 확대되고 있다.
통신방식 표준화는 국제표준화기구(ISO)와 IEC가 공동작업반을 구성해 표준개발(ISO/IEC 15118 시리즈)이 진행중이다. 우리나라 인프라와 맞지 않는 고속 전력선 통신(HPGP)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민관이 협력해 우리나라 고유 기술인 고속 전력선 통신(HSPLC)도 국제표준(ISO/IEC 15118-3)에 반영했다.
통신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요구사항, 활용사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국제표준 1종(ISO15118-1)은 제정이 완료됐다. 앞으로 메시지 전달, 네트워크 활용 방법 등을 포함한 국제표준도 발간되는 대로 국가표준으로 도입해 업계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무선충전 분야(IEC61980)는 소용량(승용) 및 대용량(버스) 충전 기술에 대한 표준화가 진행 중이며 대용량 무선충전 전기자동차에 우리기술을 반영하기 위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 임헌진 기계소재건설표준과장은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으로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우리기술이 국제표준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 표준화추진협의’를 통해 산·학·연·관이 긴밀히 협력해 국제표준화에 대응할 방침이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TT레이더] 협박전화 한 통에…넷플릭스·웨이브 '지금 거신 전화는'
2024-11-24 13:04:04주파수 재할당대가, 정부가 부르는게 값? “산정방식 검토 필요”
2024-11-22 18:23:52유료방송 시장, 역성장 지속…케이블TV 사업자 중 SKB 유일 성장
2024-11-22 13:28:49[디즈니 쇼케이스] 판타스틱4, MCU 합류…미소 짓는 케빈 파이기
2024-11-22 12:56:31LGU+,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AX 컴퍼니 구조 전환 가속화"
2024-11-22 10:18:34“놀러 가고 싶지만 흔한 곳 싫어”…벌써 160만 다녀간 네이버 서비스
2024-11-24 13:05:06드림어스컴퍼니, 자본준비금 감액해 이익잉여금 500억원 전입
2024-11-22 14:57:25야놀자·인터파크트리플, 12월 ‘놀 유니버스’로 법인 통합
2024-11-22 14:5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