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융IT

KB국민은행 스마트OTP 기반 핀테크 뱅킹플랫폼 구축


스마트OTP, 간편결제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하나의 스마트카드로 해결

KB국민은행(www.kbstar.com)은 스마트OTP 서비스 등의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카드 기반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은행측은 핀테크가 활성화됨에 따라 송금·지급결제에 있어 간편한 방식이 요구되고 있는데 대응해보안과 편리라는 두 가지 상반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편리한 보안’을 기반으로 하는 간편 결제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위해 KB국민은행은 우선적으로 ‘스마트OTP’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OTP’는 IC카드에서 생성된 일회용비밀번호를 스마트폰뱅킹앱에 입력하는 절차없이 스마트폰 접촉만으로 은행에 자동전송되는 서비스다. 은행측은 이를통해 금융사기에 의한 유출우려가 있는 보안카드 및 구형 OTP를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그림 참조)

‘스마트OTP’ 서비스 외에도, 고객들은 스마트카드 기반 플랫폼을 통해 IC칩이 내장된 스마트카드를 NFC(근거리무선통신) 기능이 지원되는 스마트폰에 접촉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카드를 활용하여 공인인증서 저장 및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국민은행측은 지난 3월 2일 전략적 제휴를 맺은 에이티솔루션즈는 금융IT 솔루션을 개발하는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이며 스마트카드, 인증관련 보유 특허기술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국민은행과 상호 협력을 통해 핀테크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기록 기자>rock@ddaly.co.kr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