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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명 중 14명, 억만금 줘도 ‘모바일 인터넷’ 포기 못해”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70%를 차지하는 주요 13개국 이용자 100명 중 14명은 돈을 얼마든지 주더라도 ‘모바일 인터넷’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70%를 차지하는 주요 13개국 이용자 100명 중 14명은 돈을 얼마든지 주더라도 ‘모바일 인터넷’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우리 생활 깊숙이 파고든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흥미로운 시장 조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3일 구글코리아가 보스턴컨설팅그룹(BCG)과 역삼동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인터넷 경제의 성장’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포함해 미국, 일본 등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70%를 차지하는 13개국 이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인터넷의 ‘소비자 잉여’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100명 중 14명이 돈을 얼마든지 주더라도 ‘모바일 인터넷’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잉여란 소비자들이 기기, 앱, 서비스 등에 대해 지불한 것 이상으로 얻은 가치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서비스 가격이 10만원이지만 실제 8만원을 주고 구매했다면 소비자 잉여는 2만원이다.

이에 대해 BCG의 최인혁 파트너<사진>는 “이용자들이 모바일 인터넷을 생필품으로 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최인혁 보스턴컨설팅그룹 파트너
최인혁 보스턴컨설팅그룹 파트너
주요 13개국 이용자들의 모바일 인터넷의 1인당 소비자 잉여는 4000달러(약 444만원) 정도로 조사됐다. 이는 선진국에서 6000달러 이상, 신흥국에서 2000달러 이상으로 본 소비자 잉여를 합산, 평균 낸 수치다.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한 기기비용과 통신비 등을 다 더할 경우 560달러 정도인데 이용자가 체감하는 편익은 4500달러 이상이라는 얘기다.

국내의 경우 13개국 평균보다 소비자 잉여가 4400달러(약 488만원) 정도로 높게 나왔다. 한국인의 75% 정도가 모바일 인터넷 이용을 포기하느니 신문, 초콜릿, 패스트푸드를 포기하겠다고 응답했으며 60% 정도는 술과 커피를, 20%는 샤워를 포기하겠다고 답했다.

이처럼 비용 대비 가치가 7배 가까이 나타난 경우는 여타 산업군에선 전무하다. 최 파트너는 “다른 산업에선 일반적으로 소비자 잉여가 2배를 넘는 경우가 잘 없다”며 “7배는 가장 높게 나타난 경우라고 보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향후 모바일 인터넷 발전상에 대해선 스마트폰이 계속 진화해 슈퍼 가젯(도구)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10여개의 웨어러블(입는) 기기와 사물인터넷(IoT) 기기로 분산돼 다양한 생태계가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최 파트너는 “스마트폰 폼팩터가 웨어러블, IoT(사물인터넷) 디바이스로 분산돼 이 시장을 벤처가 주도할 가능성이 크다”며 “창업 활성화와 벤처 간 콜라보레이션(협업) 체계를 잘 만들 것이냐 정부가 규제를 잘 풀어줄 것이냐 부분을 앞으로 고민해야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모바일 인터넷 경제 규모는 280억달러(약 31조700억원)로 2013년 한국 국내총생산(GDP)의 약 2%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에는 모바일 인터넷 규모가 400억달러(약 44조39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최근 화두인 핀테크(FinTech)를 둘러싼 한국 모바일 상거래는 2017년까지 연간 15%씩 성장, 70억달러(약 7조7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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