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 대한 흥미로운 조사결과가 나왔다. 모바일 광고 솔루션 ‘애드팝콘’(www.adpopcorn.com)으로 유명한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 대표 마국성)가 지난 3일 ‘2014년 구글플레이 게임 카테고리 총결산’ 보고서를 내놨다. 앱 내 결제(IAP) 기준 조사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에 출시된 모바일게임은 총 1637개다. 하루 평균 4.96개 게임이 출시된 셈이다. 이 가운데 3억원 이상의 누적 매출을 기록한 게임은 총 351개다. 바꿔 말하면 3억원 미만의 누적 매출이 발생한 게임이 총 1286개로 전체에서 약 73.6%를 차지한다는 얘기다.
보고서 결과를 감안하면 올 한해 출시된 모바일게임 1637개 가운데 약 73.6%가 3억원 미만의 누적 매출을 기록했다. 쉽게 말해 1286개 게임이 본전도 못 찾은 셈이다.
아이지에이웍스 보고서를 보면 상위권 게임에 대한 매출 쏠림 현상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된다. 구글플레이 최고매출 순위 구간별 하루 평균 매출을 보면 1위에서 20위는 평균 1.28억원을 기록, 1억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위 게임의 매출이 평균을 대폭 상승시키는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실제로 20위의 평균 하루 매출은 1억원에 크게 미달하는 수준이다, 실제 매출 분포를 각 순위별로 확인하면 구글플레이 매출이 상위 30개 게임들에 편중된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구글플레이 최고매출 하위권을 꾸준히 유지한다면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할 수 있다. 보고서는 30일 동안 150위 이상을 유지할 경우 총매출 1억원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봤다. 구글플레이 최고매출 최하단인 540위를 한달간(30일) 기록하면 월매출이 2400만원까지 확보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손익분기점을 고려하면 상위 30위는 기록해야 영업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이른바 대박 게임이라고 볼 수 있는 100억원 이상의 누적 매출 게임은 올 한해 19개가 나왔다. 전체에서 1.1%에 불과한 수치다. 30억원 이상 100억원 미만 게임은 38개, 10억원 이상 30억원 미만 게임은 113개로 조사됐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통신3사, MWC25서 'AI 각축전' 예고…유상임 장관 깜짝 회동할까
2025-02-23 14:57:14[OTT레이더] 인생을 건 머니게임이 시작됐다, 웨이브 ‘보물섬’
2025-02-23 12:04:50[인터뷰]“밤 9시까지 AI 열정!”...’KT에이블스쿨 전형’이 신설된 이유는?
2025-02-23 09:00:00연간 통신분쟁 전년 대비 22% 급증…”이용계약 관련 분쟁이 절반”
2025-02-21 17:39:30[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신작 시험대, ‘스팀 넥스트 페스트’ 개막… K-게임도 출전 준비 완료
2025-02-23 12:03:00[툰설툰설] 신분차이 로맨스…재벌과의 인터뷰 vs 품격을 배반한다
2025-02-23 11:42:17SM·카카오엔터 합작 英 보이그룹 '디어앨리스' 공식 데뷔
2025-02-21 17:28:39[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29CM, 상반기 ‘이구홈위크’ 전년비 거래액 2배 돌파…“주방용품·홈 패브릭 상품 추천 적중”
2025-02-21 16:2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