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 대한 흥미로운 조사결과가 나왔다. 모바일 광고 솔루션 ‘애드팝콘’(www.adpopcorn.com)으로 유명한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 대표 마국성)가 지난 3일 ‘2014년 구글플레이 게임 카테고리 총결산’ 보고서를 내놨다. 앱 내 결제(IAP) 기준 조사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에 출시된 모바일게임은 총 1637개다. 하루 평균 4.96개 게임이 출시된 셈이다. 이 가운데 3억원 이상의 누적 매출을 기록한 게임은 총 351개다. 바꿔 말하면 3억원 미만의 누적 매출이 발생한 게임이 총 1286개로 전체에서 약 73.6%를 차지한다는 얘기다.
보고서 결과를 감안하면 올 한해 출시된 모바일게임 1637개 가운데 약 73.6%가 3억원 미만의 누적 매출을 기록했다. 쉽게 말해 1286개 게임이 본전도 못 찾은 셈이다.
아이지에이웍스 보고서를 보면 상위권 게임에 대한 매출 쏠림 현상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된다. 구글플레이 최고매출 순위 구간별 하루 평균 매출을 보면 1위에서 20위는 평균 1.28억원을 기록, 1억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위 게임의 매출이 평균을 대폭 상승시키는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실제로 20위의 평균 하루 매출은 1억원에 크게 미달하는 수준이다, 실제 매출 분포를 각 순위별로 확인하면 구글플레이 매출이 상위 30개 게임들에 편중된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구글플레이 최고매출 하위권을 꾸준히 유지한다면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할 수 있다. 보고서는 30일 동안 150위 이상을 유지할 경우 총매출 1억원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봤다. 구글플레이 최고매출 최하단인 540위를 한달간(30일) 기록하면 월매출이 2400만원까지 확보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손익분기점을 고려하면 상위 30위는 기록해야 영업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이른바 대박 게임이라고 볼 수 있는 100억원 이상의 누적 매출 게임은 올 한해 19개가 나왔다. 전체에서 1.1%에 불과한 수치다. 30억원 이상 100억원 미만 게임은 38개, 10억원 이상 30억원 미만 게임은 113개로 조사됐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장]“어르신, 온라인 예약 하셨어요?”...SKT 유심교체 방문해보니
2025-05-10 07:07:00[DD퇴근길] 김영섭號 KT, 통신 다음은 AI…"MS 협력 성과 가시화"
2025-05-09 17:25:15SKT 위약금 면제여부, 6월 말 이후 결론 전망 …"2차 조사결과 먼저 나와야"(종합)
2025-05-09 16:55:50넷플릭스, ‘베이식·광고스탠다드’ 요금인상…“스탠다드·프리미엄은 유지”
2025-05-09 14:37:46[일문일답] 과기정통부 “SKT 침해사고 2차 조사결과, 6월말 발표”
2025-05-09 13:36:41KT 통신 성장 견조, AI·부동산이 견인…AX 매출 가시화 시동(종합)
2025-05-09 12:15:13국내 플랫폼 다 죽는다…"공정거래법 개정안, 경쟁력 약화할 것"
2025-05-09 19:09:38[DD퇴근길] 김영섭號 KT, 통신 다음은 AI…"MS 협력 성과 가시화"
2025-05-09 17:25:15[현장] "한계란 없는 날"…배민 팝업, 기억에 남을 한입은?
2025-05-09 16:17:30'월드투어'로 본 '베이비몬스터' 화력…YG 흑자전환 이끌었다
2025-05-09 16:16:19"AI가 코디 추천"…넥슨 메이플스토리, 'AI 스타일 파인더' 출시
2025-05-09 15: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