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미래의 가정은 의미 있는 정보를 보여 주고(Show Me Home), 당신을 이해하고(Know Me Home), 스스로 최적의 제안을 제시하고 실행하는(Tell Me Home), 맞춤형 홈(Adaptive Home)이 되어야 한다”
삼성전자 CE부문 윤부근 대표<사진>는 5일(현지시각) 독일 베르린 메세 베른에서 개막한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2014’에서 ‘인간을 배려하는 퓨처 홈의 구현(Bringing your future home)’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이 날 행사에는 업계 관계자와 IFA 관람객 등 1000여명이 참석해 ‘퓨처 홈"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윤 대표는 이번 기조연설에서 “미래 기술 혁신의 중심은 가정이 될 것”이라며 “미래의 가정 대해 소비자가 기대하는 가치를 파악해 개별 소비자의 요구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주는 인간 중심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여기에 퓨처 홈 실현에 있어 삼성전자가 주축이 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업계의 협력 강화와 함께 소비자들의 관심과 동참을 요청했다.
또한 “미래 기술혁신의 주체는 기술이 아닌 사람이며 기술의 혁신이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가져왔던 과거와 달리 미래는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와 열망에 의해 디자인되고, 기술이 그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인터내셔널 2014 CES’에서 메가트렌드에 의해 변화하는 미래의 가정에 대해 소비자가 기대하는 가치를 ▲외부 환경과 유해물질로부터 보호(Protective) ▲개방형‧다목적 공간(Flexible) ▲사람의 요구에 응답하는(Responsive) 세 가지 키워드로 정의했다.
이러한 소비자에 맞춰 주는 홈을 구현하기 위해 ▲복잡한 데이터를 한 눈에 표시해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보여 주는 홈(Show Me home)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 패턴을 학습하는 이해하는 홈(Know Me home) ▲스스로 최적의 제안을 하고 실행하는 제안하는 홈(Tell Me home)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집이 가정 내 가전과 스마트 기기, 센서로부터 취합된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패턴을 학습하고 개별 구성원에게 스스로 맞춰진 솔루션을 제공해 궁극적으로 ‘인간 배려’를 극대화한다는 의미이다.
윤 대표는 이러한 미래의 가정은 “스마트 기기가 세상을 바꾼 것처럼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다가와 우리 삶에 스며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퓨처 홈을 구현할 충분한 역량을 보유했다는 점을 세 가지로 설명했다. ▲세계 6개 라이프스타일 리서치 센터(Lifestyle Research Lab), 6개 제품혁신팀(Product Innovation Team), 6개 디자인센터에서 조사하는 소비자 인사이트 ▲모바일 제품부터 디스플레이, 가전과 의료기기까지 폭넓은 제품군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 이해 ▲다양한 업계 파트너와 플랫폼을 개방하고 협력할 의지를 각각 갖추고 있다는 것.
특히 이번 기조연설을 위해 삼성전자는 인류학자부터 보육시설 관리자까지 각계 34명 전문가 인터뷰, 세계 29개 가족 인터뷰, 라이프스타일 전문가 11명 자문, 24개국 3만명 설문조사 등에 나서 퓨처 홈의 모습을 예측하고 전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퓨처 홈의 비전에 공감하는 다양한 기업과 개발자에게 관련 플랫폼과 표준을 개방해 호환성을 높이고 소비자가 쉽고 편리하게 기술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미 인텔 등 업계 리더와 상호 기기연결, 기술 표준화, 오픈소스 개발을 위한 컨소시엄(OIC, Open Interconnect Consortium)을 최근 결성했다.
윤 대표는 세계의 소비자와 전자업계를 향해 “퓨처 홈은 전자 산업을 키우고 세계 각지에서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경제적 효과와 함께 인간의 삶을 변화시켜 사회 전체에 큰 파급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함께 혁신의 역사에서 가장 큰 기술의 도약을 이루자”고 제안했다.
<베를린(독일)=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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