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모바일 커머스 영역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특별한 가치를 전달하겠다.”
SK플래닛이 모바일을 통해 구현될 빅데이터와 통합커머스의 미래를 제시했다.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실제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더 나아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SK플래닛의 고민에 대한 해법도 공유했다.
서진우 SK플래닛 사장은 26일 오전(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4’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넥스트 커머스(Big Data in NEXT Commerce)’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서 사장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투자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등 빅데이터를 둘러싼 고민에 대한 답을 모바일에서 찾았다.
그는 “고객들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의 급증은 단순히 양적 증가가 아니라 고객을 다면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그만큼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우리는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 운영경험을 통해 모바일 커머스 영역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가장 특별한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올해 연간 거래액이 약 1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의 모바일 커머스 시장은 2011년 이후 연평균 성장률 154.7%를 기록하고 있다. 같은 기간 미국의 모바일 커머스 시장 연평균 성장률인 61.1%에 비해 2.5배 이상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모바일 커머스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SK플래닛의 올해 연간 거래액이 약 1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의 모바일 커머스 시장은 2011년 이후 연평균 성장률 154.7%를 기록하고 있다. 같은 기간 미국의 모바일 커머스 시장 연평균 성장률인 61.1%에 비해 2.5배 이상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모바일 커머스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서 사장은 “결국 고객이 제공해준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더 잘 알게 되고 이를 통해 일관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면서 온라인-모바일-오프라인이 연계된 옴니채널(Omni-Channel)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며 “커머스와 빅데이터의 결합을 통해 고객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혁신, 온오프라인의 진정한 결합이 현실화되는 ‘넥스트 커머스(NEXT Commerce)’를 선보이겠다”고 선언했다.
SK플래닛이 추구하는 ‘넥스트 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을 중심으로 LBS, NFC, BLE 등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 매장, 생산자 간의 유기적인 관계망을 형성하고 이를 통한 상호교류를 가능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제휴 매장에 비치된 NFC태그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 포인트 적립과 함께 인근 매장의 쿠폰과 이벤트 정보가 제공되고 서로 다른 매장들 간 공동 마케팅을 통한 프로모션 참여가 가능하다. 더불어 고객의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 음식점 및 상점들의 정보를 제공해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휴업체들에게는 차별적인 타켓 마케팅 기회를 제공될 수 있게 됐다.
서진우 사장은 “SK플래닛이 생각하는 ‘넥스트 커머스’는 온오프라인이 통합돼 고객과 사업자간 교류가 모바일을 통해 다양하고 끊김없이 이뤄지며 거래뿐 아니라 거래 전후의 소통과 정보교류가 획기적으로 쉽고 편하게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통합 커머스”라고 강조했다.
<바르셀로나(스페인)=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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