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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탈통신②] KT, IT컨버전스그룹 도약…2015년 비통신 매출 18조 목표

2015년 그룹 매출 40조원 달성…계열사, 전문화 통해 윈윈전략 구사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통신 외적인 사업에서 활로를 찾는다. SK텔레콤은 ‘솔루션’ KT는 ‘가상재화(Virtual Goods)’ LG유플러스는 ‘융합’에 해법이 있다고 보고 있다. <디지털데일리>는 이들 3사가 역점을 둘 분야에 대해 각 사별 전략을 살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편집자 주>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KT는 지난 4년간 정보통신기술(ICT)컨버전스 리더로 융합 비즈니스를 선도하고 가상재화(Virtual Goods) 유통그룹의 목표를 제시했으며 이는 바로 유무선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브로드밴드 시대를 예측하고 미래의 승자로 우뚝 서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작업이었다. 2013년은 그동안 마련한 브로드밴드 기반 하에 새로운 수익창출과 미래성장을 본격화하는 첫 해가 될 것이다.”(KT 이석채 대표, 2013년 신년사)

◆계열사 동반 성장 ‘핵심’=KT는 계열사와 시너지를 통한 그룹경영으로 컨버전스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비통신영역과의 연계를 통해 비통신사업의 비중을 2010년 27%에서 2015년 45%까지 확대키로 했다. 2015년 ▲정보기술(IT)서비스·미디어 분야 매출 6조원 ▲금융·차량·보안 등 컨버전스 서비스 8조원 ▲글로벌 매출 4조원 등이 목표다. 비통신 분야 매출을 2.5배 성장시켜 통신분야 22조원 포함 2015년 그룹매출 4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각오다.

비씨카드 인수 후 KT는 금융에 IT기술을 본격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작년 12월에는 새로운 스마트 금융 서비스 ‘모카’를 선보였다. 근거리무선통신(NFC)뿐 아니라 대부분 결제를 지원한다. 멤버십 쿠폰 등도 담을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그룹 내 소프트웨어 기업을 통합해 KT클라우드웨어를 설립하는 등 시장 선도자 위치를 놓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가상재화는 글로벌 유통에 그룹 역량을 집중한다. 아이디어만으로 세계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자금지원부터 제공한다. 확산은 ▲유스트림 ▲지니 ▲숨피 등의 플랫폼을 이용한다. 전 세계 통신사가 참여하는 글로벌 앱 도매장터(WAC)도 끈을 놓지 않고 있다. 가상재화 글로벌 유통은 국가적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KT의 생각이다. 그룹도 크고 국가도 크는 두 마리 토끼 잡기를 노린다.

◆2015년, 글로벌 사업 퀀텀 점프의 해=글로벌 전략은 2015년을 글로벌 사업 ‘퀀텀 점프(대도약)’의 원년으로 정하고 ▲지분투자 및 코-매니지먼트 사업 확대 ▲글로벌 통신사 제휴로 시장 공동진출 ▲글로벌 ICT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역량 확보 ▲그룹사·중소기업 역량·노하우 상품화 등 4대 전략을 수립했다.

이와 함께 통신영역에 가려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한 분야를 자회사로 독립시켰다. 미디어콘텐츠 위성 부동산이 주인공이다.

KT미디어허브는 가상재화 사업전략을 수행하는 전문회사다. ▲올레TV 나우, 전자책, 모바일 게임 등 콘텐츠 사업 ▲인터넷TV(IPTV), 디지털사이니지를 활용한 광고사업 ▲IPTV내 방송영상을 공급하는 IPTV지원사업 등을 담당한다.

◆KT미디어허브 KT샛 KT에스테이트, 중점 육성=위성전문회사 KT샛은 KT의 위성사업 ▲중계기 임대서비스 ▲비디오전송서비스 ▲데이터전송서비스 ▲이동위성서비스 등 영위한다. 전 세계 위성서비스 시장은 연간 8% 커지고 있어 성장성이 높다는 것이 회사측의 전망이다.

부동산은 KT에스테이트에 맡겼다. KT는 KT에스테이트에 2조원의 현물를 했다. 이 부동산을 기반으로 임대 개발 운영업무를 수행한다. 보유 부동산의 가치향상은 물론 부동산전문회사로 육성할 방침이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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