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KB국민은행(www.kbstar.com)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소재 국제금융센터빌딩(IFC)에서 민병덕 은행장과 초청고객들이 참석한 가운데 ‘KB스마트브랜치
1호점’을 오픈했다.
국민은행의 '스마트 브랜치'는 SC은행, 씨티은행 등 지점수가 적은 외국계 은행들과는 달리 국내 대형 시중은행들의 스마트 브랜치 전략의 방향성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그동안 금융권의 큰 관심을 모아왔다.
국민은행측도‘KB스마트브랜치’는 고객에게 빠르고 편리한 업무처리, 고품질 상담서비스, 금융과 문화의 만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1년여의 치밀한 준비과정을 거쳐 탄생한 미래 스마트금융을 선도할 신개념 영업점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은행측은 스마트브랜치가 일부 스마트기기 배치를 통한 ‘보여주기식’ 영업점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KB스마트브랜치’는 혁신적이고 고객지향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고객이 업무를 보려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셀프존’에는 고객용 단말기인‘스마트터치(Smart Touch)’를 충분히 배치해 고객이 빠르고 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했다.
특히 고객의 금융서비스 이용행태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스마트 터치는 셀프 금융업무처리뿐만 아니라 종이 신청서 작성을 대체하는 디지털 신청절차와 상담 연계까지 은행의 모든 업무를 자동화했다.
또한 스마트터치를 통해 제신고 등 간단한 업무는 고객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 고객은 시간을 절약하고 은행은 업무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고객과 은행 모두에게 유용한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한 것이다.
한편 국민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개발한‘스마트터치’와 이를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특허를 출원할 예정이다.
국민은행측은 스마트브랜치를 구축한 목적은 단순히 셀프 금융환경을 구현하는데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업무는 상담과 상품판매로 연계될 수있도록 인력구성 및 업무환경, 프로세스를 상담과 아웃바운드 영업 중심으로 구성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대부분의 인력에게 상담업무를 부여해 대고객 상담에 투입되는 인력 비중을 대폭 높였다. 이는 무인점포 형태의 은행 중심적 사고보다는 업무혁신의 결과를 고객에게 돌려주고자 하는 경영철학때문이라고 은행측은 설명했다.
현금취급 등 금융상담과 직접적으로 관련 없는 업무를 별도 상담지원 창구에서 처리함으로써 상담인력은 상담과 아웃바운드 영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으며 기존 카운터가 아닌 독립된 상담룸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상담공간과 직원 사무공간을 분리하는 등 공간적인 측면에서도 배려를 했다.
이외에도 스마트폰과 PC에서 미리 예약하고 은행을 방문하는 예약상담 서비스 고객과 직원이 하나의 기기를 통해 재무상담을 진행하는 ‘멀티터치 상담테이블’을 도입하는 등 상담 서비스의 품질을 높였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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