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오병훈기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통신3사가 보이스피싱, 스미싱 범죄조직과 전쟁이 한창이다. 이들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각종 방지 기술을 활용해 적극 대응에 나선 모습이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통신사 책임론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궁극적으로는 통신 서비스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통신3사는 각사 AI 기술을 활용한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탐지 기술을 도입하는 데 속도를 올리고 있다. 최근 AI 기술을 악용한 ‘딥보이스’ 등 고도화된 범죄가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그 가운데 있는 통신 업체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응체계를 갖추는데 힘을 쏟는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권·정부·통신사 보이스피싱 대응 ‘합종연횡’
먼저 SK텔레콤은 최근 자사 AI 사이버보안 전용 기술 스캠뱅가드를 활용해 AI 기반 이상탐지 통합 서비스를 개발한 바 있다. 이번 서비스는 IBK기업은행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권 고객 보호 강화 솔루션 ‘서패스(SurPASS)’에도 탑재돼 IBK기업은행 보이스피싱 모니터링시스템에 적용됐다.
해당 서비스는 통신 정보와 금융 데이터를 연계, 고객의 보이스피싱 노출 여부와 위험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이체·출금 차단 등 기능을 제공한다. 보이스피싱 악용이 발생하는 통신 및 금융 서비스가 합동으로 범죄 대응 체계를 구축한 사례다.
서패스는 SK텔레콤이 명의도용,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개발한 패키지 상품으로, ▲AI보이스피싱피해 탐지 ▲회선가입정보 ▲1인1단말 확인 ▲USIM변경이력 ▲위치정보로 구성된다. AI보이스피싱피해 탐지의 경우 스캠뱅가드 기술을 이용해 피싱으로 의심되는 전화번호 수신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금융기관에 ‘보이스피싱 위험도’를 제공한다.
IBK기업은행은 솔루션 정식 도입에 앞서 약 2주 동안 진행한 사전 테스트를 통해 총 26건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으며, 약 5억9000만원의 금전적 손실을 막았다는 것이 SK텔레콤 측 설명이다.
KT에서는 지난해부터 서울경찰청과 협력해 자체 개발한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적용 범위를 넓히는데 집중하고 있다. 경찰이 확보한 악성 앱 설치 URL을 연계해 실제 보이스피싱 피해를 차단하는 데 기여하는 식이다.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와 통화한 고객이 해당 URL에 접속한 3667건 사례를 서울경찰청에 제공했으며, 경찰은 이를 바탕으로 피해자와 직접 연락하거나 대면 접촉해 실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카드 배송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자를 대상으로 계좌 지급 정지 조치가 이뤄졌고, 검찰 사칭 피싱범에게 수표 1억원을 전달하려던 피해자 역시 대면 차단으로 통해 피해를 막는 등, 시범 적용 두 달간 총 20억1000만원 규모 피해를 예방했다.
KT는 최근 케이뱅크와도 협력해 AI 기반 보이스피싱 실시간 탐지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케이뱅크의 금융사기 방지 시스템과 연동해 이용자가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를 받을 경우 실시간 탐지 정보를 케이뱅크에 제공하는 방식이다.
LG유플러스도 최근 서울경찰청과 공조사례를 공개했다. 보이스피싱 조직의 유인에 의해 휴대폰 정보를 탈취 당하고 있던 피해자를 직접 찾아가 송금 직전에 막아냈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월 서울경찰청 현장 방문에 시범 동행을 시작한 상황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현장 방문에서 토대로 각종 범죄 차단 기술을 선보인다. 먼저, 보이스피싱 조직이 쉽게 탈취할 수 없는 방법으로 위험 상황을 알리는 ‘악성 앱 의심 경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경찰청 등 협조로 지난해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에 적용된 보이스피싱 탐지 시나리오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심무송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형사기동대 피싱범죄수사계장은 “경찰로부터 악성 애플리케이션(앱) 설치 사실을 안내받고도, 경찰을 보이스피싱 조직원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의심된다면 가까운 경찰서나 지구대를 직접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특히 어떤 경우에도 경찰이나 검찰이 금전을 요구하는 일은 없다는 점을 기억해 달라”고 당부했다.
◆통신·금융사 책임 강화 목소리…보이스피싱·스미싱 문제 대두
이처럼 통신사들이 보이스피싱 등 사기 범죄에 예민하게 대응하고 있는 배경에는 소비자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통신사 책임론이 자리잡고 있다. 통신 서비스가 범죄에 악용되고 있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를 통해 사업을 영위 중인 통신사들이 보다 탄탄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경찰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피싱 전체 피해액은 8545억원으로 전년 대비 두배 가까이(91%)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021년 7744억원을 기록하며 최고치를 경신한 이후 ▲2022년 5438억원 ▲2023년 4472억원으로 줄어들던 범죄 사례가 급증한 모습이다.
이에 따라 피싱 범죄 차단 책임 소지 일부가 통신업계와 금융권 등에 있다는 사회적 목소리가 대두되면서 사업자들의 사전 차단 및 공동배상 의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 바 있다. 실제로 금융권에서는 지난해부터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금액을 배상하는 자율배상 제도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통신사에 대한 책임론까지 확대될 경우 통신사 쪽으로도 불똥이 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물론, 통신사도 억울한 면이 있다. 모든 통화기록을 추적하고, 이를 미리 방지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뿐더러, 수사권이 없는 일반 기업 입장에서는 범죄조직 추적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범죄 사실 추적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피해에 대한 배상 책임만 강화되는 것은 과도한 책임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조수영 숙명여대 교수는 지난해 10월 개최된 ‘스팸·피싱 등 디지털 민생 범죄 대응을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범죄 근절을 위한 법률 개정 필요성을 논의하면서 “법 개정 과정에서 과징금 부과와 같은 금전적 제재 수단이 과도하지 않도록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결과적으로 통신사 입장에서는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범죄가 확대되면서 사회적으로 관심이 집중될 수록 각종 규제 비용도 함께 늘어날 우려가 높아지는 셈이다. 이에 따라 리스크 선제적 대응과 더불어 이용자 보호 및 편의성 강화를 위해서 AI 등 기술을 도입하고, 금융사 및 정부와 협업해 범죄 사전 차단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통신3사는 지난달 개최된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025’ 행사에서도 앞다퉈 AI 범죄 사전 차단 기술을 공개하는 등 이용자 보호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향후 자사 AI 기술을 해당 분야에 확대하는 움직임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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