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배태용 기자] "중국이 값싼 가격 경쟁력을 중심으로 여러 제품군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미드셋, 즉 중간 라인업과 UHD 라인업을 더 보강했습니다."
7일 서울 강남구 삼성 강남에서 열린 ‘언박스&디스커버 2025(Unbox & Discover 2025)’ 행사에서,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장(사장)은 중국 TV 업체들과의 경쟁 전략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2025년형 OLED, Neo QLED, 마이크로LED TV를 대거 공개하며 AI 기술과 프리미엄 라인업 확대를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다. 초대형·프리미엄 시장에서의 1위 수성 의지를 명확히 했다. 특히 중국발 저가 공세에는 라인업 확장과 기술 차별화로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용 사장은 "제품 라인업 확장을 통해 충분히 경쟁력 있는 포지셔닝을 갖췄다고 생각한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집중하는 건 프리미엄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외 불확실성과 경제 리세션(Recession)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시장은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업체들의 저가 패널 공급과 관련한 부담에 대해서도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용 사장은 "지금 전 세계 물량의 약 70% HD(저해상도 패널)가 중국에서 나오다 보니 불리한 점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특정 업체의 물량에 의존하지 않고, 대만 등 다양한 업체와 협력하고 있어 크게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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