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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 QD-OLED로 모니터 시장 공략…"전년비 50%↑ 목표" [소부장디과장]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 모니터 제품군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 모니터 제품군 [ⓒ삼성디스플레이]

[디지털데일리 고성현 기자] 삼성디스플레이(대표 이청)가 2025년 자발광 모니터 대중화를 목표로 모니터용 QD-OLED 판매 확대에 나섰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모니터용 QD-OLED 출하량이 작년 실적 143만 대 보다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높은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량을 늘리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전 세계 모니터용 OLED 패널 출하량은 약 200만 대로 ▲2021년 8300대 ▲2022년 16만 대 ▲2023년 82만 대 등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300% 가까이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출하된 모니터용 OLED 200만 대 중 QD-OLED가 143만대로, 삼성디스플레이의 시장 점유율은 71.2%에 달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출시할 신제품으로 이같은 기술 우위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 초 모니터용 27형 UHD(3840x2160) 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 27형 제품에서는 보기 힘든 선명한 화질이 특징으로, 픽셀 밀도가 160PPI(Pixel Per Inch) 이상으로 자발광 게이밍 모니터 중 가장 높다. 해상도가 단순히 디스플레이 화면을 이루는 픽셀의 수를 나타낸 개념이라면, 픽셀 밀도는 화면의 크기와 상관없이 실제 픽셀의 조밀한 정도를 의미하기 때문에 화질의 수준을 보다 직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회사는 올해 상반기 중 출시할 27형 QHD(2560x1440) 제품도 기대작 중 하나로 봤다. 이 제품은 현존하는 자발광 모니터 중 가장 높은 500Hz 주사율을 지원한다. 고주사율의 모니터가 자발광 디스플레이의 고유한 특성인 빠른 응답속도(0.03ms 수준)와 만나면 게임을 즐기거나 스포츠 경기를 시청할 때 화면 전환이 빠르고 움직임이 많은 순간에도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화면을 즐길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시장에서 확인된 높은 수요를 바탕으로 향후 일반소비자용, 기업용 양방향으로 제품 라인업을 공격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게이밍 라인업에서는 기존 초고사양 외에 중저가 시장으로도 진입하는 한편, 영화 등 콘텐츠 감상과 업무까지 두루 아우를 수 있는 일반소비자용 제품군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 기업용 영역에서도 방송/영화 제작 시장뿐만 아니라 의료, 설계, 디자인, 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저변을 확대, 주요 고객사와 출시 시점을 협의 중이다.

정용욱 대형디스플레이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상무)은 "모니터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LCD에서 OLED로의 기술 전환은 QD-OLED가 증명한 차별화된 화질과 기술 우위가 계기가 되어 앞으로 보다 가속화될 것"이라며 "고객과 소비자들의 높아진 기대치를 가장 먼저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과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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