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홈플러스 사태’ 관련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현안 질의가 18일 열린 가운데 질의 초반부터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의 증인 불출석과 관련해 여야가 한 목소리로 꾸짖었다. 이러한 가운데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소상공인 피해 방지를 최우선으로 두겠다고 강조했다.
한 공정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홈플러스 사태 관련 긴급현안질의에 출석해 “납품·입점업체에 대한 대금 지급 현황 및 소비자 피해 등 민원 동향을 면밀히 점검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상거래채권의 약 87%인 3322억원이 이미 지급된 것으로 잠정 확인된다”며 “홈플러스가 판매한 상품권 중 회생절차 개시 이후 약 10억원의 소비자 환불 요청이 있었고, 전액 환불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 피해 방지를 최우선으로 해 일별 대금 지급 현황 등을 매주 점검하고 대금 미지급 발생시 지급명령 등을 통해 적시에 조치하겠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현행 대규모 유통업법상 대금지급기한이 적정한 지도 검토해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국회 정무위에선 김 회장의 불출석에 대해 여야가 모두 크게 꾸짖으며 고발을 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영하 의원(국민의힘)은 “회의 직전 받은 김병주 회장의 불출석 사유서를 보면, 저희가 김 회장에 대해 지난 11일에 증인 채택했지만 이틀 후인 13일에 중국 지사 홍콩지사를 통해 회의 일정을 잡았고 마치 현안 질의를 피하듯 17일부터 19일까지 출장을 자는 꼼수를 부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회장은 국회를 굉장히 경시하는 태도를 갖고 있다”며 “다른 상임위에서도 증인 채택이 됐지만 불출석한 전례가 있는 사람인 만큼 여야 간사가 협의해 고발 조치를 해주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강훈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역시 정무위 차원에서의 고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MBK파트너스 및 김 회장은) 국회 경시를 넘어서 본인 스스로가 토종 사모펀드라고 강조했지만 정작 국회에 나올 생각도 없고, 명백하게 이런 많은 피해자가 있는 홈플러스 사태에 대해서 책임지겠다는 자세도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김현정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보통 기업이 회생 절차를 준비할 경우, 법률 대리인도 선임하고 회생 신청에 필요한 법적 절차를 진행하면서 짧게는 1개월에서 3개월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통상적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홈플러스 사태 경우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3일까지 불과 4~5일 정도 준비하고 지난 4일 신청했다는 것은 누가 봐도 정상적이지 않다”며 “홈플러스 측에 변호사 선임 계약서와 관련 자료 제출을 요청하며, 이를 통해 회생 절차 진행 시점을 언제부터 준비했는지를 명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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