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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CP·전산채, 회생계획 따라 변제될 예정…빠른 시일 내 정상화”

[ⓒ홈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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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홈플러스가 지난 4일부터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했다. 홈플러스 기업어음(CP)과 전자단기사채(전단채) 투자자들의 손실 우려가 늘어나는 가운데 홈플러스 측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정상화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는 6일 “주로 운영자금 목적으로 CP와 전단채를 발행해 왔으며, 현재 발행 잔액은 지난 4일 기준 1880억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달 28일 공시된 신용평가 결과 예상과는 달리 신용등급이 A3-로 한 단계 하락해 CP 발행이 어려워지게 됨에 따라 단기자금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휴일이 끝난 지난 4일 바로 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CP는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 평소 매월 25일을 포함해 정기적으로 발행해 왔으며, 이를 증권사들이 인수해 갔다는 것이다.

홈플러스는 회생절차가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잠재적 단기자금 이슈로 인해 긴급하게 신청하게 된 것으로 사전에 예상됐던 상황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한, 증권사가 당사 카드매입 대금에 대한 신용카드사의 매출채권을 각 카드사로부터 인수해 이를 기초자산으로 두고 발행하는 유동화증권인 ABCP는 발행 주체가 증권사로 홈플러스가 직접 발행한 것은 아니라고도 해명했다.

홈플러스 측은 “홈플러스가 발행한 CP와 전단채는 물론, 홈플러스의 신용카드매입채무를 기초자산으로 증권사들이 발행한 ABCP 모두 회생절차에 따라 승인되는 회생계획에 의해 변제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회생절차 개시로 금융채무가 유예됐으나, 현재 홈플러스의 현재 현금창출력과 감정가액 4조7000억원인 소유부동산을 고려할 때 현금수지는 곧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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