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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배터리 2025] SK온, 3대 폼팩터 공개…LFP·미드니켈 출격

SK온의 인터배터리 2025 부스 조감도 [ⓒSK온]
SK온의 인터배터리 2025 부스 조감도 [ⓒSK온]

[디지털데일리 고성현 기자] SK온이 내달 5일부터 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5'에 참가해 다양한 폼팩터와 케미스트리를 공개한다.

SK온은 인터배터리에 참가해 ‘Dream Onward to the Future(미래를 향해 꿈을 펼치다)’를 주제로 현재와 미래의 배터리 트렌드를 선도할 제품과 기술을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SK온은 3대 폼팩터(파우치형, 각형, 원통형)를 모두 전시한다.

특히 SK온은 원통형 실물 모형을 처음으로 공개하고 원통형 배터리 개발 전략과 방향성을 소개할 계획이다. SK온은 작년 하반기 원통형 파일럿 라인을 준공하며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각형 배터리는 양방향에 이어 단방향 모델을 추가해 올해 전시한다. 각형 배터리에 적용된 Z-폴딩 스태킹 기술 및 급속충전 솔루션도 소개된다.

파우치형 배터리로는 이미 업계 최고 수준에 오른 SK온은 확장된 배터리 포트폴리오와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력을 통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시장 트렌드 변화에 맞춰 케미스트리(양극, 음극 소재)를 달리한 제품들도 여럿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서 SK온은 가격경쟁력, 성능, 수명, 안정성을 고루 갖춘 고전압 미드니켈 배터리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미드니켈 배터리는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 소재에서 니켈 함량이 50~70%인 배터리다. 고에너지밀도의 하이니켈 배터리와 가격경쟁력과 열안정성을 지닌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의 균형 잡힌 특성을 지녀 ‘가성비’를 선호하는 현 시장 트렌드와 잘 맞는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SK온이 선보이는 고전압 미드니켈 배터리는 값비싼 니켈과 코발트 함량을 낮춰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에너지밀도 향상을 위해 높은 전압을 활용했다. 여기에 SK온이 개발한 다양한 기술로 미드니켈 배터리의 안정성과 수명을 향상시켜 상품성을 강화했다.

고전압 환경에서 배터리 충ž방전이 진행되면 양극 계면에서 전해질 산화 현상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어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SK온은 양극 계면을 보호하는 첨가제를 통해 산화 반응을 억제하고 단결정 활물질을 적용해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켰다.

이와 더불어 특수 도핑 기술을 통해 고전압 배터리 충전 시 발생하는 양이온 혼합 현상을 완화하고 전극 구조 안정화에도 성공했다.

배터리 안전과 관련된 최신 기술도 공개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SK온은 배선이 필요 없는 차세대 무선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를 선보인다. 배터리 셀 탭에 부착된 무선 칩이 수집한 정보를 모듈의 안테나가 BMS에 무선으로 전송하는 구조다.

SK온이 SK엔무브와 협력해 개발하고 있는 액침냉각 기술도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된다.

액침냉각 기술은 기존 배터리셀 하부만을 냉각하는 방식과 다르게 배터리 셀 전체를 특수 냉각 플루이드(Thermal Fluids)에 직접 담가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는 기술이다. 냉각 성능을 향상시켜 급속 충전을 가능케하고 화재 안전성 또한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SK온은 올해의 인터배터리 전시 테마를 “Dream Onward to the Future” (미래를 향해 꿈을 펼치다)로 정했다. 도전과 혁신을 바탕으로 꿈을 향해 멈추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자는 글로벌 탑티어 배터리 회사로 나아가는 포부를 담았다.

전시장에 입구에 들어서면 정육면체의 조형물인 ‘파워드 큐브(Powered Cube)’가 가장 먼저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파워드 큐브의 LED 디스플레이에서는 전기차 중심의 미래를 그려가는 영상이 상영된다.

파워드 큐브 옆을 지나 전시장에 입장하면 첫 번째 구역인 ‘배터리 퍼포먼스(Battery Performance)’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이곳에서는 SK온의 고용량 어드밴스드 SF배터리가 탑재된 현대자동차의 플래그십 전기SUV 아이오닉9이 전시돼 V2L(Vehicle to Load) 기능을 통해 SK온 배터리의 우수성을 보여준다. 이어진 공간에는 에디슨 어워즈(Edison Awards)등 SK온의 주요 수상 내역을 다양한 배터리 셀과 함께 소개한다.

두 번째 ‘배터리 히스토리(Battery History)’ 구역은 1982년 유공부터 2021년 SK온 출범이후의 SK배터리 개발의 역사가 담긴 연대기를 볼 수 있다.

SK온의 배터리 포트폴리오 다변화 전략은 세 번째 전시 구역인 ‘배터리 로드맵(Battery Roadmap)’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SK온의 파우치형, 각형, 원통형 배터리가 모두 전시된다. 파우치형 고전압 미드니켈 배터리와 장수명 LFP 배터리, 원통형 실물모형과 양방향∙단방향 각형 배터리 등이 공개된다.

‘배터리 세이프티(Battery Safety)’ 구역에서는 차량 하부 모형 전시를 통해 차세대 무선 BMS와 액침냉각 기술을 보여주고 한층 업그레이드된 SK온의 셀투팩(Cell to Pack, CTP) 기술이 적용된 ‘S-Pack+’이 전시된다.

마지막 전시 구역인 ‘드림 테크놀로지(Dream Technology)’는 파워드 큐브의 뒤편에 자리잡아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전시한다. 활물질, 도전재, 바인더를 혼합하는 믹싱 공정에서 용매를 사용하지 않아 설비 투자∙운영 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는 건식 공정을 설명하고, SK온이 개발하는 고분자-산화물 복합계∙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의 기술과 전략을 소개한다.

SK온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 트렌드 변화에 맞춘 SK온의 배터리 폼팩터∙케미스트리 다변화 전략 및 혁신 기술을 이번 전시회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SK온은 끊임없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고객사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차별적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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