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네이버웹툰 모회사인 웹툰엔터테인먼트가 유료 콘텐츠와 광고 호실적으로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9.5% 성장했다. 올해 3분기 영업손실은 전년동기대비 19.8% 늘어난 808만5000달러(약 109억8000만원)다.
7일(현지시간) 웹툰엔터는 미국 회계기준(US-GAAP) 2024년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9.5% 증가한 3억4790만달러(약 4725억원·분기 평균환율 1358.17원 기준)라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환율 변동·연결 제외 사업 부문 영향을 제거할 경우, 매출은 지난해와 비교해 13.5% 성장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동일 환율 기준 일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5%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북미를 포함한 기타 지역에서도 매출이 11.1% 성장했다.
순이익은 2000만달러(약 272억원)로 흑자 전환했다. 조정 에비타(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2890만달러(393억원)를 기록했다. EBITDA는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수익성 지표로 알려져 있다.
주요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유료 콘텐츠 매출이 인공지능(AI) 추천 모델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8.9%(동일 환율 기준 12.7%) 증가했다. 특히 일본이 역대 최고 월간 유료 사용자(MPU) 기록하며 전체 유료 콘텐츠 매출을 견인했다.
광고 부문에서는 한국과 일본 내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0.8%(동일 환율 기준 24.3%) 증가했다. 한국은 네이버와 외부 파트너사 광고 수요가 증가했으며 일본 광고 매출도 고성장세를 지속했다.
지식재산권(IP) 사업은 전년동기대비 3.5% 역성장(동일 환율 기준 +5.3%)했지만 글로벌 확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웹툰 영상 자회사 스튜디오N이 공동 제작에 참여한 ‘스위트홈 시즌3’는 넷플릭스 글로벌 톱(TOP)10 TV(비영어권)에 진입했다. 애니메이션 ‘신의 탑 시즌2’, ‘여신강림’ 글로벌 출시와 함께 웹툰엔터 산하 ‘왓패드’ 웹소설 원작 영상화 프로젝트(‘Sigue Mi Voz’, ‘Love Me Love me’)도 아마존 프라임과 협업을 발표한 바 있다.
김준구 웹툰 엔터테인먼트 및 네이버웹툰 대표는 “글로벌 확장과 운영 효율화를 모두 달성한 결과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창작 생태계와 글로벌 플라이휠을 강화해 성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글로벌도 반한 韓 국극,…'정년이', 디즈니+ 글로벌 톱6
2024-11-08 11:34:27LGU+, 3Q 기업 인프라·스마트홈 성장…AX 성과 가시화(종합)
2024-11-08 11:17:06수익성 개선한 KT 3Q 영업익 '껑충'…그룹 핵심사업 성장(종합)
2024-11-08 10:33:01티빙, 안정적 수익모델 구축하나 "계정공유 제한 검토"
2024-11-07 18:32:06[컨콜] 네이버 숏폼 ‘클립’ 1년…연초 대비 재생수 80%↑
2024-11-08 11:02:31[컨콜] 네이버 “내년 모바일 검색에 AI 브리핑 요약 기능 적용”
2024-11-08 09:54:03[컨콜] 초개인화로 더 강력해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내년 별도 출시
2024-11-08 09:46:46[종합] 네이버, 연매출 10조원 돌파 코앞…분기 연속 최대 실적
2024-11-08 08:5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