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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 오류 시정했다더니 또 먹통?…정부, 카카오 긴급 현장점검

카톡서 지난 5개월 새 5차례 먹통…정부, 올해만 세 번째 카카오 본사 현장점검

카카오톡 로그인 오류 화면 갈무리
카카오톡 로그인 오류 화면 갈무리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정부가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 운영사인 카카오에 대한 긴급 현장점검에 착수했다. 카카오톡에서 최근 5개월 새 5차례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데 따른 조치로, 정부가 올해 카카오톡 관련 현장점검에 나선 건 이번이 세 번째다.

24일 국회와 관계당국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오전 10시30분쯤 소프트웨어(SW), 네트워크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경기 성남시 카카오 판교아지트 등에서 통신재난관리계획 이행 여부를 점검했다.

이날 점검은 당초 하반기에 실시되는 통신재난관리계획 이행 점검뿐만 아니라, 지난 5월에 발생한 장애 관련 시정조치 현황과 지난 20일 발생한 장애 원인 및 복구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취지로 알려졌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5월13일부터 21일 사이 세 차례 카카오톡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자 같은 달 21일과 23일 각각 현장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장겸 의원(국민의힘)이 과기정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장점검 결과 장애 원인은 ▲서버 특정 파일 업데이트 중 기존 파일 삭제(5월13일) ▲시스템 기능개선 중 타 서버에 작업 반영(5월20일) ▲장애 오류 미해결 상태에서 다른 서버 업데이트 진행(5월21일) 등으로 파악됐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5월 점검 이후 카카오에 1개월 이내 시정 요구사항에 대한 개선 계획을 제출하고 3개월 이내에 결과를 제출하라고 전했다.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트래픽을 판교 센터에서 가산·안양 센터로 우회하는 이중화 작업을 진행하고 유휴 서버를 추가 가동했다.

하지만 이들 조치에도 카카오톡에서 잇따른 오류가 생겼다. 지난 7월18일 네트워크 오류로 일부 사용자 카카오톡 PC버전과 포털 다음(daum) 등에서 약 1시간26분 로그인 실패가 발생했다. 이달 20일에도 약 6분간 일부 이용자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지연 현상이 있었다.

과기정통부가 이날 추가적인 현장점검에 나선 이유도 카카오가 앞선 점검을 통해 수렴한 시정조치 요구사항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또다시 카카오톡 장애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예정된 점검 일정은 이날 하루지만, 현장에서 미비점이 많이 발견된다면 하루 연장할 수도 있다. 현장점검 결과는 사안에 따라 2주~1개월가량 뒤 나올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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