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카페24는 프로야구단 창원 NC 다이노스의 유튜브 쇼핑 시장 진출을 지원했다고 3일 밝혔다.
NC 다이노스는 올해 팬덤 비즈니스를 가파르게 성장시킨 구단이다. 경기당 관중 수가 전년 대비 40% 이상 급증한 가운데 지난달 17일에는 창단 후 처음으로 한 시즌 10번째 홈경기 매진을 기록했다.
특히 구단의 공식 유튜브 채널은 팬과의 소통 확대를 위한 중심적 역할을 해왔다. 선수 인터뷰와 팀 훈련, 경기 분석 등 팬들이 즐길 수 있는 영상이 4100여개에 달한다.
카페24는 NC 다이노스 굿즈를 판매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쇼핑몰인 ‘NC 다이노스 POD샵’의 구축부터 유튜브 쇼핑과의 연동을 지원했다.
영상을 시청하는 팬에게 구단 굿즈를 효과적으로 선보이고 마케팅 효과를 확대할 수 있는 환경 마련에 중점을 뒀다.
이를 통해 NC 다이노스는 유튜브 채널의 ‘스토어’ 탭과 라이브 스트리밍, 여러 영상(VOD) 등으로 다양한 굿즈를 선보이고 있다.
선수가 직접 제작과정에 참여한 의류, 응원용품, 구단 캐릭터 액세서리 등을 팬들이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팬들이 구단 로고, 선수단 이미지 등 구단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취향에 맞는 상품을 주문 제작할 수 있도록 주문형 출판 서비스(POD, Print On Demand)도 제공한다.
이에 따라 NC 다이노스 팬들은 유튜브 채널에서 야구 현장의 즐거움을 누리면서 색다른 굿즈 쇼핑으로 응원의 폭도 넓히게 됐다는 평가다.
NC 다이노스는 구단 굿즈를 제작할 때마다 유튜브 쇼핑에 우선 선보이면서 팬과의 교감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카페24는 앞으로도 NC 다이노스 브랜드 운영 전략에 필요한 전자상거래 기술 서비스를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
이진만 NC 다이노스 대표는 “프로야구가 사상 첫 1,000만 관중을 바라볼 정도로 뜨거운 성원을 받고 있어 구단은 팬에게 더욱 큰 즐거움으로 답해야 한다”며 “카페24와의 협업을 통해 NC 다이노스만의 매력이 담긴 콘텐츠를 확산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도 “유튜브 쇼핑은 프로스포츠단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팬들을 보다 응집시킬 수 있다”며 “앞으로도 프로스포츠단이 콘텐츠 기반 이커머스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고도화된 기술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비중 35% 달성"…SKT, 기업가치 제고 청사진 공개
2024-10-24 18:49:31[국감2024] 과방위 종감도 예외 없었다…고성·막말로 가득 채운 방통위 국감(종합)
2024-10-24 18:49:12[국감2024] "XX, 다 죽이네"…과방위, 김태규 방통위원장 직무대행 고발 건 의결
2024-10-24 16:32:04누리플렉스, 유럽 최대 국제전시 참가...AMI 시장 공략
2024-10-24 14:06:03[국감2024] 방통위 “감사인력 증원, 업무 수행에 필요”
2024-10-24 13:59:58[국감2024] 방통위 종감, 주요 증인 대거 불출석…과방위 "동행명령장 발부"
2024-10-24 13:40:30웹툰 탐색도 ‘숏폼’으로…카카오엔터 “헬릭스 쇼츠 노출 작품 거래액 40%↑”
2024-10-24 17:58:38[DD퇴근길] SK하이닉스, 3Q 역대 최대 실적…엔씨, 희망퇴직 신청받는다
2024-10-24 17:27:04[국감2024] 유튜버 김성회 “마약 나오는 영화는 되고 게임은 차단… 사전 검열 폐지해야”
2024-10-24 17:26:29카카오엔터, 중화권도 K팝 유통 확장…中 왕이윈뮤직 손잡아
2024-10-24 15:56:06[국감2024] 팬덤 플랫폼 '디어유 버블', 환불 조건 개선한다
2024-10-24 15: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