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일반

과기정통부 '연구개발 분야 AI 활용 활성화' 위한 산학연 간담회 개최

[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18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연구개발 분야의 AI 활용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AI가 기술산업안보에서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전략 기술로 급부상함에 따라 연구개발 분야의 AI 활용 및 확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AI는 물론 바이오, 소재, 공공융합(사회문제해결기후원자력 등), 연구정책, 기초연구, 인프라 등 분야별 전문가 2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창윤 1차관의 주재로 진행됐다. 과기정통부는 산학연 전문가로 총괄위원회와 분과위원회를 구성했다. 각 분과장은 간담회에서 분야별 AI 활용 연구현황과 추진방향을 발표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바이오, 소재, 공공융합, 연구정책 등 각 분과위원회에서는 오늘 간담회를 바탕으로 논의를 지속하며 분야별 AI R&D(연구개발) 활용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기초연구 기획 분과에서는 AI 필수 요소기술 중 미흡 공백 분야를 분석하여 신규사업 기획을 추진하고 이와 별도로 슈퍼컴퓨터 등 AI 인프라 고도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 차관은 "AI 일상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연구개발 분야에도 AI를 적극 활용하고 연구개발혁신을 가속화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AI 대전환 및 AI가 주도하는 연구개발 혁신에 최적화된 정책 마련을 통해 AI 주도권 확보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