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한국신용데이터(KCD)는 2023년(연결기준) 138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의 646억원에 비해 2.1배 매출이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영업손실률은 48%에서 16%로 3분의 1로 축소됐다.
성장의 토대는 대한민국 소상공인 국민앱으로 자리 잡은 ‘캐시노트’다. 캐시노트 금융 서비스를 통해 29개 금융사의 33개 금융 상품이 소상공인을 찾아갔다. B2B 마켓은 120곳 이상 공급 업체가 참여해 약 8만 종의 상품을 공급하는 서비스로 성장했다.
캐시노트를 중심으로 KCD 공동체사의 서비스가 더해졌다. 한국결제네트웍스(KPN)는 온/오프라인 결제(PG/VAN)를, 아임유(IMU)는 포스(POS)와 테이블 주문기를, 한국평가정보(KCS)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를, 한국비즈커넥트(KBC)는 사업자 대상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했다. 모두 합쳐 전국 200만 소상공인, 자영업자 ‘사장님’이 사업을 영위하며 고민하는 모든 고민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다.
지난해 신규 출시한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캐시노트 플러스 멤버십’의 경우 지난해 3월에는 가입하는 사업장이 1천 곳에 불과했으나, 올 3월의 경우 1만 곳이 넘게 가입했다. 증가세를 감안하면 올 연말까지는 10만 곳 넘는 사업장이 캐시노트 플러스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설명이다.
B2B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인 ‘캐시노트 마켓’은 지난해 단 1곳의 공급업체로 시작해 이제 120곳의 공급업체가 입점했다. CJ제일제당, 동원, 이마트, 현대그린푸드, 대상 등 대기업도 입점했고, 취급 상품 수도 8만 종에 달한다. 월 구매액은 서비스 개시 1년 만에 20억원 수준으로 늘어났다.
금융 서비스는 소상공인 사장님들에게 꼭 필요한 맞춤 금융과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혁신금융(샌드박스) 서비스인 ‘빠른정산’을 비롯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서울신용보증재단 비대면 가심사 등 자영업자의 시간과 노력을 아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29개 금융사의 33개 금융 상품과 200여개의 지원 정책이 캐시노트를 통해 소상공인에게 제공됐다.
김동호 KCD 대표는 “2017년 출시한 캐시노트가 서비스 출시 7년 만에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매일 쓰는 국민앱으로 자리 잡았다”며 “소상공인 국민앱을 서비스하는 회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소상공인 여러분이 마주하는 사업의 모든 순간을 더 쉽고, 더 빠르고, 더 똑똑하게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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