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 기자]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콘텐츠를 연이어 내놓으면서, 신규회원 증가와 함께 호평을 받고 있다.
이는 김동선 전략부문장이 주도한 변화다. 한화호탤앤리조트는 ‘워터밤’부터 ‘네고왕’ 등 MZ세대와 맞닿아 있는 콘텐츠를 적극 도입하며, 이를 성공으로 이끌었다. “놀이문화를 주도하는 젊은층 유입 여부가 향후 레저산업의 성패를 결정짓는다”는 김동선 전략부문장 판단이 적중했다는 평가다.
한화리조트 최근 변화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워터밤 속초 2023’도 김동선 부문장이 주도했다. MZ세대의 대표 여름 축제인 워터밤이 인구 10만명 이하 소도시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9일 강원도 속초 설악 쏘라노에서 열린 워터밤 행사엔 인기 힙합 아티스트 박재범, 제시, 그레이 등이 총출동해 1만5000명 이상 관객이 몰렸다. 행사 당일인 19일 기준 ‘속초’ 키워드 검색량(네이버 데이터랩 통계)은 전년 동일에 비해 5배나 증가했다.
이는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졌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관객 대다수는 20~30대 젊은 세대로, 서울‧경기 등에서 속초를 찾았다. 행사 전후 ‘설악쏘라노’는 전 객실(1500실)이 예약 마감됐고, 전통시장 등 인근 명소에 관광객이 몰렸다.
김 부문장은 이날 행사 현장을 직접 찾아 “일회성에 그치지 말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관계자는 “워터밤 축제를 통해 젊은 고객 유치는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했다”며 “관광객 유입 및 고용 효과 등을 고려하면 지역에 100억원 이상 경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새롭게 시도한 인기 유튜브 채널과의 협업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앞서 3월 유튜브 채널 ‘네고왕’과 진행한 할인 프로모션은 더 플라자의 경우 1시간 만에 완판됐다. 2030 고객 비중도 눈에 띄게 늘었다. 최근 더플라자 웹회원 신규 고객 10명 중 7명은 20~30대로 나타났다.
리조트 역시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한화리조트 멤버십 서비스인 ‘H-라이브 클럽(H-LIVE Club)’ 올해 상반기(1~6월) 신규 가입 고객 23만명 중 절반 이상은 20~30대로 전년동기대비 20%p 상승했다. 같은 기간 리조트 투숙 비율도 15%p 늘었다.
한화리조트 관계자는 “젊은층이 선호하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홍보 마케팅을 포함해 다양한 콘텐츠를 고민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유명 격투기 채널과의 협업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특색 있는 장소를 선호하는 젊은 고객 취향을 고려한 ‘테마 공간’도 확대하고 있다. 설악 쏘라노는 지난해부터 야간시간대 벚꽃, 단풍나무 등 자연 장식과 함께 조명을 활용한 ‘나이트스파’를 운영 중이다. 2019년 5000명에 불과했던 야간 스파 이용객 수는 지난해 5만5000명으로 크게 늘었다. 하반기에도 뮤직 테마룸 등 젊은 고객들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객실을 조성할 예정이다.
특급호텔 ‘더플라자’는 지난 5월 지하 1층에 전문 오이스터(Oyster) 바를 오픈했다. 특급호텔 첫 오이스터 바로 차별화된 캐주얼 다이닝을 선호하는 최근 젊은층 수요를 적극 반영했다.
더플라자 관계자는 “현재 오이스터 바 방문 고객의 절반 이상이 20~30대 직장인”이라면서 “비즈니스 고객 위주였던 과거와 달리 식음료(F&B) 개편 이후 젊은 고객이 많이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확인한 여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호텔·리조트를 보다 ‘젊고 재미있는 공간’으로 변화시킨다는 계획이다.
김동선 부문장은 “기존 비즈니스 고객, 가족 중심의 호텔 리조트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여러 파격적인 변화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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