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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센 알뜰폰’ 등장하나…자체설비 구축 움직임 ‘꿈틀’

[ⓒ 디지털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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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일부 알뜰폰(MVNO) 업체들의 자체설비 구축 움직임이 일어나는 가운데 이른바 풀(Full)MVNO가 등장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업계에선 간판만 내거는 게 아닌 진정한 의미의 경쟁력을 갖춘 풀MVNO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 계열사 스테이지파이브는 조만간 자체 과금이 가능한 청구수납 및 가입자정보관리시스템(HLR)을 구축할 계획이다.

일반적인 알뜰폰 업체들은 요금제를 출시하려면 통신사(MNO)에 요청하고 협의해야 하는데, 그러다 보니 통신사가 정해준 요금제를 단순 재판매하는 데 그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자체 과금 및 영업전산 설비를 갖추게 되면 독자 상품 설계가 가능해진다. 이렇게 되면, 자사 가입자 요금 정보를 분석해 제휴·결합 할인이나 특화상품 구성 등 맞춤형 기획을 할 수 있게 되고 청구·수납 대행 비용 절감으로 통신요금 인하 여력도 생긴다. 통신사와 거의 대등한 지위의 풀MVNO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이다.

자가망을 보유한 세종텔레콤도 그동안 풀MVNO를 목표로 투자를 지속하겠다는 뜻을 밝혀 왔다. 최근 힘을 쏟고 있는 통신사업 물적분할 작업을 마무리하는 대로 본격적으로 몸집을 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처럼 주요 알뜰폰 사업자들이 자체설비 구축 움직임을 보이면서 정부 바람대로 풀MVNO 시장이 열릴지 관심이 모아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앞서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안’을 발표하면서 알뜰폰 시장 활성화 일환으로 풀MVNO 사업자에 인센티브를 주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 일례로 자체설비 보유 사업자 등이 데이터를 대량으로 선구매할 경우 도매대가 할인율을 늘려주는 방안을 들었다.

하지만 풀MVNO가 되기 위해 자체 설비를 구축하려면 막대한 투자비가 소요되는 만큼 보다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게 알뜰폰업계의 입장이다.

알뜰폰업계 한 관계자는 “사업자 입장에선 투자한 금액을 빠르게 회수할 수 있어야 마음을 먹을 수 있을 것”면서 “알뜰폰에 대한 도매제공 의무가 일몰된 현재로선 사업 연속성도 확보하기 힘든데 이런 투자를 감행할 사업자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우려를 내비쳤다.

실제 지난해 9월 일몰된 도매제공 의무제도를 부활시키기 위해 과기정통부가 상설화를 추진하고 있긴 하지만, 국회 동의를 얻어야만 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풀MVNO에 대한 정부의 지원 기준이 모호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교환기 하나 설치해 두고 풀MVNO라고 자칭하면서 정부 혜택만 받아가려는 사업자가 등장할 수도 있다”면서 “적어도 기지국 설치를 제외한 전국 교환망 구축 정도까진 해야 풀MVNO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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