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 스마트 디바이스 ‘클로바 페이스사인’이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3’에서 스마트 제품 부문 본상을 받았다.
네이버는 이번 레드닷 어워드에서 클로바 페이스사인이 군더더기 없고 깔끔한 디바이스 조형과, 사용성에 집중된 직관적인 사용자환경(UI) 디자인을 비롯해 다양한 건축 환경에 조화되는 점 등을 인정받아 본상에 올랐다고 23일 밝혔다.
클로바 페이스사인은 네이버 인공지능(AI) 기술 중 하나인 얼굴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빠른 워크스루(walk-through) 출입을 비롯해, 결제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네이버 1784 사옥에 도입해 게이트 출입, 시스템 로그인, 상품 결제 등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먼 거리에서도 0.1초라는 빠른 인식 속도와 99% 이상 높은 정확도를 보이는 등 뛰어난 기술력과 편한 사용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최소현 네이버 디자인·마케팅 부문장은 “네이버는 사용자와 최신 기술을 연결할 수 있는 최적 디자인을 끊임없이 연구하며, 사용자 경험을 높이기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편리한 서비스 사용을 돕는 실용적인 디자인 요소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클로바 페이스사인은 작년 9월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에 이어, 레드닷 등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서 연이어 수상하며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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