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중국이 유럽 배터리 시장에서 영향을 키워나가고 있다. 미·중 갈등으로 미국 진출이 제한되자 유럽 공략에 집중한 결과다. 반대로 한국 점유율은 축소하면서 현지에서 위기감이 형성되고 있다.
15일 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역내 배터리 제조역량을 강화하고 재활용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배터리 기업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EU는 오는 2030년이면 글로벌 배터리 산업의 약 2%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흐름 속에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여파로 미국 시장 진입이 어려워진 중국 기업이 EU 투자를 빠르게 확대하는 분위기다. EU는 상대적으로 중국에 개방적이다. CATL이 독일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폴란드, 헝가리 등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국내 배터리 3사와 경쟁 심화가 불가피하다는 의미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중국의 EU 배터리 시장점유율은 2020년 14.9%에서 2022년 34.0%로 2배 이상 커졌다. 이 기간 한국은 68.2%에서 63.5%로 축소했다. 양국 격차는 50%포인트 이상에서 30%포인트 미만으로 줄어들었다.
KITA는 “유럽 완성차업체와 배터리 기업 가 제휴가 본격화되는 향후 1~2년이 판도를 좌우할 시기”라면서 “배터리는 수주 산업으로 고객 요구에 맞춘 생산 설비를 빠르게 확충할 자금력과 기술력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의 경우 배터리 제조 장비 국산화율은 90%에 달하고 소재 및 부품은 30% 내외다. 이에 EU 내 배터리 생산기지가 늘어날수록 국내 소부장 수출도 증가하는 구조다.
실제로 3사의 유럽 공장이 가동되기 전인 2016년과 2022년을 비교해보면 대(對)EU 양극재 수출 증가로 인한 국내 유발 생산액은 53억6000만달러, 부가가치액은 12억1000만달러 수준으로 추정된다. 장비 등 기타 부문도 포함할 시 경제적 효과는 더 클 것으로 관측된다.
KITA는 “이러한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이 신속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면서 “정부 자금지원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회사에 추월당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EU에서 중국과 동등 조건에서 붙을 수 있도록 ▲자금 지원 확대 ▲핵심광물 공급망 확충 ▲투자 세액 공제 실효성 강화 등 지원책이 필요함을 촉구했다. 앞서 폐지된 한국광해광업공단의 해외광물자원 직접투자 기능을 회복하고 2013년 일몰된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투자세액 공제를 재도입하는 등 해외 자원 개발 활성화 추진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희영 KITA 연구위원은 “배터리는 국가첨단전략산업이자 수출, 생산, 고용 등 파급효과가 큰 우리나라 주력 품목”이라며 “앞으로 1~2년 내 EU에서 충분한 설비투자가 이뤄지지 못하면 중국과의 점유율 경쟁에서 밀리면서 회복하기 어려운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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