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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 중 2명 OTT 본다…유튜브>넷플릭스>티빙>웨이브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2명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TT 이용 기기는 스마트폰이 압도적으로 높았지만, TV를 통해 보는 비중이 높아졌다. OTT 서비스 가운데선 유튜브 이용율이 가장 높았고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순이었다.

27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발표한 '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OTT 이용률은 72%로 전년(69.5%) 대비 2.5%p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는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전국 4287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6708명을 방문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OTT 이용연령별로는 20대 이용률이 95.9%로 가장 높았고, 10대와 30대도 90%대의 이용률을 보였다. 다만 40대부터 연령대가 높을수록 OTT 이용률이 낮은 결과를 보였다.

OTT 이용시 사용하는 기기를 살펴보면, 대부분 스마트폰(89.1%)을 사용하고 있으며, TV 수상기 이용률은 2020년 8.5%에서 작년 12.4%, 올해 16.2%로 점차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주로 이용하는 OTT는 유튜브 66.1%로 전년(65.5%) 대비 다소 증가했으며 넷플릭스 31.5%, 티빙 7.8%, 웨이브 6.1%, 쿠팡플레이 5.2% 순이며,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정액제 혹은 추가요금을 지불하고 이용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 기준 40%로 전년(34.8%) 대비 증가했다. 이 경우 넷플릭스(31.5%)의 이용률이 가장 높고 티빙(7.8%)과 유튜브(7.1%) 등이 뒤를 이었다.

주로 시청하는 방송 프로그램 유형은 드라마(49.6%)가 전년(42.1%) 대비 7.5%p 증가했으며, 오락·연예가 67.2%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드라마(49.6%), 뉴스(31.4%), 스포츠(22.9%), 시사·교양(21.8%)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스마트폰 보유율은 93.4%로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이며, 연령별로는 60대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93.8%로 증가하여 스마트 기기 이용이 고령층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워치 보유율도 8.9%로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TV 이용률의 경우, 75.5%로 전년(73.4%) 대비 소폭 증가했다. 연령별 매체 이용 빈도를 살펴보면 연령이 높을수록 TV 이용 빈도가 높았다. 1인 가구의 TV 보유율은 90.4%로 전체 가구(95.4%) 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전체가구와의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1인 가구의 유료방송 가입률 역시 85.3%로 전체 가구(92.7%) 보다 낮게 나타났다.

매체별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코로나19 이후 증가했던 TV 이용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36분으로 전년에 이어 감소했다. 스마트폰 이용은 1시간 52분, 라디오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10분으로 정체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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