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발표한 '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OTT 이용률은 72%로 전년(69.5%) 대비 2.5%p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는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전국 4287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6708명을 방문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OTT 이용연령별로는 20대 이용률이 95.9%로 가장 높았고, 10대와 30대도 90%대의 이용률을 보였다. 다만 40대부터 연령대가 높을수록 OTT 이용률이 낮은 결과를 보였다.
OTT 이용시 사용하는 기기를 살펴보면, 대부분 스마트폰(89.1%)을 사용하고 있으며, TV 수상기 이용률은 2020년 8.5%에서 작년 12.4%, 올해 16.2%로 점차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주로 이용하는 OTT는 유튜브 66.1%로 전년(65.5%) 대비 다소 증가했으며 넷플릭스 31.5%, 티빙 7.8%, 웨이브 6.1%, 쿠팡플레이 5.2% 순이며,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정액제 혹은 추가요금을 지불하고 이용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 기준 40%로 전년(34.8%) 대비 증가했다. 이 경우 넷플릭스(31.5%)의 이용률이 가장 높고 티빙(7.8%)과 유튜브(7.1%) 등이 뒤를 이었다.
주로 시청하는 방송 프로그램 유형은 드라마(49.6%)가 전년(42.1%) 대비 7.5%p 증가했으며, 오락·연예가 67.2%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드라마(49.6%), 뉴스(31.4%), 스포츠(22.9%), 시사·교양(21.8%)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스마트폰 보유율은 93.4%로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이며, 연령별로는 60대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93.8%로 증가하여 스마트 기기 이용이 고령층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워치 보유율도 8.9%로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TV 이용률의 경우, 75.5%로 전년(73.4%) 대비 소폭 증가했다. 연령별 매체 이용 빈도를 살펴보면 연령이 높을수록 TV 이용 빈도가 높았다. 1인 가구의 TV 보유율은 90.4%로 전체 가구(95.4%) 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전체가구와의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1인 가구의 유료방송 가입률 역시 85.3%로 전체 가구(92.7%) 보다 낮게 나타났다.
매체별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코로나19 이후 증가했던 TV 이용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36분으로 전년에 이어 감소했다. 스마트폰 이용은 1시간 52분, 라디오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10분으로 정체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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