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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獨 배터리 제조시설 뜯어 미국으로… 나스닥 기술적 반등 [美 증시 & IT]

14일(현지시간) 미국 증시는 전날 급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를 중심으로 3대 주요 지수가 모두 반등에 성공했지만 장중 등락을 거듭했다. 변동성이 심해 기술적 반등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었다.

이날 다우존스지수는 전장대비 0.10% 오른 3만1135.09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0.34% 상승한 3946.01로 거래를 마쳤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0.74% 반등한 1만1719.68로 마감했다.

전날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이어 이날은 미국의 8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발표됐다. 8월 PPI는 전년동기대비 8,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시장 예상치인 8.9%보다 낮았다. 국제유가의 하락 등이 PPI 둔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디트로이트 오토쇼'에 등장해 미국 주도의 전기차 생산 전략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날 백악관은 미국 35개 주에 전기차(EV)충전소를 건설하기 위한 1단계로 자금 9억 달러 지원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전기차 및 배터리 육성 전략이 재확인되자 이날 나스닥시장에선 전기차 섹터가 상대적으로 강하게 움직였다.

대표주자인 테슬라는 3.59% 상승한 302.61달러로 마감해 300달러선을 하룻만에 회복했다. 리비안도 3.46%, 루시드 3.29%, 니콜라는 6.76% 상승으로 장을 마감했다.

특히 테슬라는 미국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미국내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에 대한 세금 공제 자격을 받기위해 당초 독일에서 배터리 셀을 생산하려는 계획을 중단하고 있다고 이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테슬라는 당초 독일 베를린 교외의 기가팩토리 근처에 설립한 예정이었던 배터리 셀 제조 장비를 미국으로 배송하는 방안에 논의 중이다. 즉, 당초 계획을 바꿔 배터리 공장을 미국에 짓겠다는 것이다.

미국내에서 만든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최대 7500달러의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지만 외부에서 만든 배터리는 3500달러만 지원된다. 이 때문에 테슬라의 입장에선 'IRA' 혜택을 받기위해 미국에서 배터리를 만드는 것이 차량 가격 절감에 있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또한 테슬라가 이같은 결정을 한 배경으로, 유럽의 급등하는 에너지 가격 급등 가능성을 꼽았다. 최근 러시아의 유럽 가스공급 중단으로 전력난이 심화될 경우, 배터리 셀 공장의 운영 비용이 늘어나기때문에 이를 회피하기위한 선제적 대응 차원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반도체는 상대적으로 탄력이 둔화됐다. 엔비디아(-0.02%), AMD(+0.55%), 마이크론 테크놀로지(-0.95%), 인텔(-0.38%) 등 소폭의 등락을 거듭하며 마감했다.

한편 이날 소프트뱅크그룹이 보유한 영국의 반도체 회사인 ARM은 '네오버스(Neoverse) V2'로 명명된 차세대 데이터 센터 칩을 출시했다.

애플(+0.96%), 아마존닷컴(+1.36%), 알파벳(+0.65%), 넷플릭스(+2.75%) 등 나스닥내 주요기업들은 반등했다.

넷플릭스는 오는 2023년 3분기까지 새롭게 시작한 저가형 광고형 구독 프로모션으로 전 세계 시청자가 약 4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앞서 넷플릭스는 올 2분기에 97만 명의 가입자 손실을 기록한 이후 주가가 약세를 보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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