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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콜] LGD, LCD사업 지속…韓 캐파 축소·中 IT용 전환

- 2분기 매출액 5조6073억원 영업손실 4883억원…2년 만에 적자전환
- 투명 OLED 등 사업구조 고도화…"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성과 내겠다"


[디지털데일리 정혜원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지난 2분기 세계 경기 침체 여파로 영업손실을 봤다. 수익성 확보와 사업 구조 고도화를 추구한다. 다만 중국 액정표시장치(LCD)라인은 고급(하이엔드) 정보기술(IT)용 패널에 집중해 운영을 지속한다.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27일 LG디스플레이는 ‘2022년 2분기 실적발표 및 컨퍼런스콜’을 실시했다.

이 기간 LG디스플레이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액 5조6073억원 영업손실 4883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기대비 13.35% 전년동기대비 19.50%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전기 및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했다. 2020년 2분기 이후 2년 만에 다시 적자로 돌아섰다.

LCD 패널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수익성 방어를 위해 향후 LCD사업 운영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김희연 LG디스플레이 경영전략그룹장은 “경쟁력 측면에서 열위인 LCD사업은 향후 경쟁력 차별화가 어렵다고 판단해 내년 상반기까지 사업 축소를 계획하고 있다”며 “다만 중국 공장 LCD라인은 IT와 상업용 패널을 중심으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그룹장에 따르면 한국 공장의 TV용 LCD패널 생산능력(캐파)은 1년에 15만장 수준이다. 이를 올해 하반기에 6만장, 내년 상반기에는 3만장 수준으로 줄일 예정이다. 중국 TV용 LCD패널 캐파는 20만장이다. 이 중 10%는 이미 IT용으로 전환한 상태다. 나머지 17만장 수준은 IT용이나 상업용 디스플레이로 전환해 나간다.

LG디스플레이는 TV용 LCD 생산은 축소하는 대신 사업구조 고도화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중심으로 성과를 확대한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글로벌 경제와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사업구조 고도화와 차별적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OLED와 IT부문의 시장 지배력 강화하겠다”며 “수주형 사업 적극 육성‧전개하고 시장 창출형 사업 추진 가속화, 미래 사업 선점 및 사업화 기반 준비 등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차별화된 성과를 만들어내겠다”고 강조했다.

TV시장이 역성장하는데도 대형 OLED TV는 프리미엄 부문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LG디스플레이에 따르면 OLED TV 실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20% 중반의 성장률을 보였다. LG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TV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다만 올해 하반기에도 전방 수요가 위축된 영향으로 패널 출하량은 전년대비 소폭 성장하는 데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차랑용 패널에 집중한다. 이 시장에서 OLED와 하이엔드 LCD를 아우르는 라인업으로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3년 내에 매출 기준 점유율을 30%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손기환 LG디스플레이 오토마케팅 담당은 “탠덤 올레드 기술을 IT 기술에 적용하면 전력 효율을 높이고 고휘도 장수명 IT용 디스플레이도 개발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탠덤 올레드는 유기물 발광 소재를 겹겹이 쌓는 OLED 패널 기술을 말한다.

투명 OLED 디스플에이와 게이밍 모니터 등 시장 창출형 사업에도 속도를 낸다.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중형 OLED 라인으로 OLED 포트폴리오 확대 계획도 세웠다.

한편 삼성전자가 LG디스플레이 화이트(W)OLED 패널을 채용한 제품은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컨콜에서 김성현 CFO는 “현재는 신규 고객과 진행하고 있는 부분이 없다”며 “하지만 OLED 신시장 확대에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다양한 잠재 고객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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