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마이크로LED TV’ 판매 제한적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꼽히는 마이크로발광다이오드(LED) 개화 시기가 늦어지는 분위기다. 삼성전자 등이 관련 TV를 출시했으나 비싼 가격, 안정적 공급망 미비 등을 해결하지 못한 탓에 시장이 빠르게 커지지 못하고 있다.
18일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서울 강남구 삼정호텔에서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2022 리뷰 심포지엄’을 열었다. 지난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진행된 디스플레이 전시회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을 되살피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디스플레이 산업 트렌드가 액정표시장치(LCD)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 넘어가는 가운데 차기 주자인 마이크로LED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마이크로LED는 100마이크로미터(㎛) 이하 작은 LED다. 적색·녹색·청색(RGB) 마이크로LED를 기판에 촘촘히 박는 형태로 모듈을 만든다. OLED와 달리 무기물로 구성돼 수명·신뢰성·효율·속도 등에서 더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OLED 대비 10~100배 이상 밝다는 장점도 있다.
뛰어난 성능에는 이견이 없으나 상용화에 대해 의문부호가 붙는다. 이날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이정노 박사는 “당초 예상만큼 시장이 커지고 있지 않다. 매년 전망 규모가 내려가는 상황”이라며 “광학 부품, 콘텐츠, 배터리 등 이슈가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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