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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1분기 영업익 6266억원…전년비 41.1% 성장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디지털플랫폼기업(DIGICO)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KT가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성장세를 이었다.

KT(대표 구현모)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2022년 1분기 매출 6조2777억원, 영업이익 6266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전년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4.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1.1% 급증했다. 매출 성장과 더불어 자산매각에 따른 일회성 이익 746억원이 반영되면서다.

기존 통신사업과 이른바 디지코 사업이 고르게 성장하며 별도기준으로는 매출 4조6084억원, 영업이익 4299억원을 달성했다. 전년동기보다 각각 0.7%와 17.5% 성장했다.

서비스 매출은 연결기준 6.4% 성장한 5조5655억원, 별도기준은 3.6% 성장한 3조9621억원을 기록했다.

기존 유무선 사업(Telco B2C) 중 무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9% 늘었다. 5G 가입자가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약 50%인 695만명을 돌파하고 넷플릭스 및 디즈니플러스에 이어 유튜브 프리미엄 등 구독형 연계 서비스 확대로 질적 성장을 일궜다. 홈유선전화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6.8% 감소했고,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2.6% 상승했다.

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은 전년동기 대비 매출 4.7% 성장을 기록했다. 미디어 사업과 인증·결제 등 모바일 플랫폼 사업 확대 덕분이다. 작년 시즌(Seezn) 분사 영향을 제외하면 전년대비 매출 성장률은 8.5%로 집계된다. IPTV 사업은 꾸준한 가입자 성장으로 매출이 0.3% 증가했다.

B2B 고객 대상 통신사업(Telco B2B)은 데이터 트래픽 증가로 기업 인터넷 수요가 늘어나며 전년동기보다 매출 7.1%가 늘었다. 특히 대형 CP의 트래픽 사용량 증가, 기가오피스 및 기업인터넷전화 수요 증가 등으로 기업통화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4.3% 늘었다.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의 전년대비 성장률은 10.5%다. 고성장 신사업인 클라우드/IDC와 AI/뉴비즈의 사업 확대가 유효했다. 가상화 기반 AI GPU 서비스가 본격화되고, IDC 설계·구축·운영을 담당하는 DBO(Design·Build·Operate) 사업은 같은 기간 매출이 14.7% 성장했다. AI/뉴비즈 사업은 AI컨텍센터(AICC) 사업 등 대형 핵심사업을 성공적으로 수주하며 전년동기 대비 40.7%의 높은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콘텐츠 그룹사는 커머스 디지털 광고사업 확대와 밀리의서재, 미디어지니 등 인수합병(M&A)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5.5%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최근에는 KT 스튜디오지니의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 확대와 skyTV의 채널 리론칭으로 콘텐츠 사업을 본격화했다.

케이뱅크는 1분기 고객수와 수신·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가 일제히 성장하며 이익 규모를 확대했다. 케이뱅크의 올 1분기 말 가입자는 750만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33만명 늘었다. 1분기말 수신잔액은 11조5,443억원, 여신잔액은 7조8,077억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성장세를 이어갔다.

BC카드는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소비가 회복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7.5% 성장했다. KT가 지난달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 획득함에 따라 금융 자회사와 함께 통신과 금융 데이터를 융합한 차별화된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KT그룹은 케이뱅크와 밀리의서재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 주관사를 선정하는 등 본격적인 IPO 준비 절차에 들어갔다.

KT CFO 김영진 전무는 “KT는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리딩하고 적극적인 제휴와 협력을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로 전년 동기 대비 우수한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KT는 DIGICO의 성공적인 안착을 기반으로 ‘KOREA TECHNOLOGY’로 도약해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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