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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애플·구글, ‘스마트폰 자가 수리’ 도입…장단점은?

- 미국·유럽 중심으로 ‘수리할 권리’ 확장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앞으로 고장 난 스마트폰을 직접 고치기 쉬워진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 ‘수리할 권리’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직접 스마트폰을 분해할 수 있는 소비자가 많지 않아 실용성 측면에서 의구심이 남는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애플 구글 등은 스마트폰을 직접 고칠 수 있는 ‘스마트폰 자가 수리’ 제도를 확장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스마트폰 제조사가 소비자의 수리할 권리를 제한하고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특히 공식 서비스 센터 등에 가야만 스마트폰을 수리할 수 있도록 규정한 것은 소비자의 권리 축소라며 문제 삼았다. 고장 스마트폰을 버리고 다시 구매하는 것보다 직접 수리해 사용하는 게 기후변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등장했다.

지난해 7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전자기기 제조업체들이 수리할 권리를 확보할 것을 촉구하고 ‘수리 제한’ 관행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행정명령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유럽연합(EU)은 지난해 3월 가전제품에 대한 수리할 권리 법을 먼저 발효한 뒤 그해 말 대상을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소비자가 직접 스마트폰 부품과 도구를 구입하고 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늘어나는 추세다. 삼성전자 미국법인은 지난 3월 올여름부터 미국에서 전자기기 수리 전문 업체 ‘아이픽스잇’과 협업해 자가 수리 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대상 제품은 ▲S21 시리즈 ▲S20 시리즈 ▲갤럭시탭 S7이다. 구입 가능한 부품은 디스플레이와 후면 유리, 충전 포트 등이다.

애플은 작년 11월 ‘아이폰12 시리즈’ ‘아이폰13 시리즈’를 대상으로 자가 수리 제도를 적용했다. 자가 수리를 해도 보증 기간이나 조건에 영향이 없다. 그간 애플은 공인인증 업체가 아닌 사설 업체에서 수리했다는 기록이 있을 경우 보증 기간이 남았어도 수리를 제공하지 않았지만 이를 정정했다.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등을 집중 지원한다.

구글도 이달 구글 픽셀에 대한 자가 수리 제도를 발표했다. 아이픽스잇을 통해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카메라 등 각종 부품을 구매할 수 있다. 2017년 ‘픽셀2 시리즈’ 이후 모든 픽셀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이 제도는 관련 기술 경험을 보유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애플과 구글은 제도를 발표하며 기술을 갖춘 소비자를 대상한다고 강조했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관련 제도가 하나 둘 등장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스마트폰 부품 교체 경험이 없는 소비자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제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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