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사부터 엔터테인먼트사, 미술품 경매사까지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NFT)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토큰 1개의 가격이 일정한 일반 가상자산과 달리, NFT는 토큰마다 고유 가치를 지니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 아이템, 디지털 예술품 등 희소성이 중요한 분야에 NFT가 활발히 도입되는 가운데, <디지털데일리>는 각 기업의 준비 현황을 토대로 NFT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전망해보는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SM은 수 년 전부터 미래 콘텐츠 시대를 준비해왔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메타버스 걸그룹 ‘에스파’를 론칭했습니다.”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총괄프로듀서는 지난 9일 블록체인 프로젝트 솔라나 주최로 열린 ‘브레이크포인트(Breakpoint) 2021’ 컨퍼런스에 연사로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 프로듀서의 발표에서 언급됐듯, SM은 메타버스 사업에 가장 적극적인 엔터테인먼트사다. 다른 기업들은 준비 단계인 반면 SM은 이미 메타버스 실험에서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냈다. ‘넥스트 레벨’에 이어 ‘세비지’까지 흥행시키며 케이팝 시장에서 부상하고 있는 걸그룹 에스파가 그 사례다.
◆ 에스파로 시작된 메타버스, 그 안의 콘텐츠는 ‘NFT’
에스파의 세계관은 독특하다.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아티스트 멤버와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아바타 멤버가 서로 교감하며 성장해간다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다. 에스파가 ‘메타버스 걸그룹’인 이유다.
에스파는 ‘에스엠컬처유니버스(SMCU)’의 첫 번째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이 프로듀서는 “메타버스를 접목한 SMCU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없는 미래 엔터테인먼트 세상”이라며 “SMCU 안에서 아티스트와 뮤직비디오, 공연 등 다양한 형태의 지식재산권(IP)이 연결되는 콘텐츠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NFT)은 메타버스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이미 여러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NFT는 ‘디지털 재산’ 역할을 하고 있다. 메타버스 내 건물, 부동산, 캐릭터, 캐릭터가 착용하는 소품까지 모두 NFT로 제작 및 거래되고 있다.
에스파의 아바타 멤버들이 존재하는 메타버스 세상에서도 NFT는 디지털 재산이자 콘텐츠 역할을 할 전망이다.
이 프로듀서는 “메타버스는 프로슈머들이 와서 놀고, 창조하는 곳이어야 한다”며 “SM의 콘텐츠가 프로슈머에 의해 재창조되도록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재창조되는 콘텐츠의 방향은 NFT를 통해서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프로슈머란 생산자와 소비자 역할을 동시에 하는 사람을 뜻한다. SM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이자 소비하는 ‘핑크블러드(SM엔터테인먼트 팬들을 이르는 말)’들이 메타버스 내에서 NFT 콘텐츠를 제작하게끔 지원하겠다는 게 이 프로듀서의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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