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분명 은행인데, 금융권 종사자보다도 사용자경험(UX) 디자이너나 마케터가 참고할 만한 사항이 더 많은 것 같았다.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것들이 사실은 불필요했다는 걸 알아가는 과정이기도 했다. MZ세대를 저격한 ‘힙한 은행’, 토스뱅크를 써본 간단 후기다.
◆예금 대신 ‘모으기’, 대출 대신 ‘빌리기’…눈에 띈 UX
제3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가 지난 5일 정식 출범했다. 출범 전부터 사전가입 신청자 110만명을 돌파하며 기대를 모았지만 시작은 다소 삐걱거렸다. 출범일에는 사전신청자 1만명을 대상으로만 서비스를 오픈했고, 이후 서서히 대상자를 늘려나가는 방식을 택한 탓이다.
이때 친구를 초대하면 가입할 수 있는 순위가 앞당겨진다.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배진교 정의당 의원은 토스뱅크의 이 같은 방식을 ‘번호표 논란’으로 묘사했다. 배 의원은 “인터넷전문은행은 번호표가 없어야 하는 건데, 토스뱅크는 번호표를 주고 줄 세우기를 시켰다”며 “줄 서서 먹는 식당에 친구를 데려오면 새치기해서 먼저 먹게 해줬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4명을 초대한 기자의 순위는 1만 200번대였다. 체험 기사 작성을 위해 최대한 순위를 앞당기고자 했으나 1만번째 밑으로는 좀처럼 앞당겨지지 않았다. 결국 출범 둘째 날 가입이 가능했다.
가입할 때부터 얼마나 사용자 관점에서 설계했는지에 초점을 맞춰 써봤다. 전날 토스 기자간담회에서 가장 많이 나온 말이 ‘사용자 관점’이었기 때문이다. 사용자 관점에서 어려운 용어를 쉽게 바꿨고, 다른 은행에선 여러 개로 나눈 상품도 토스뱅크에선 일원화했다는 게 요점이었다.
역시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건 용어였다. 토스뱅크는 예금 대신 ‘모으기’, 대출 대신 ‘빌리기’라는 용어를 썼다.
이후 사용해본 매 기능마다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용어들이 자리했다. 통장을 만들어 돈을 넣을 땐 ‘입금하기’ 대신 ‘얼마를 보관할까요?’라는 문장이 나왔다. 그동안 토스를 쓰며 얻었던 포인트가 6600원어치 있어서 우선 6600원을 보관해봤다. 6600원에도 연 2% 이자가 붙는다는 게 신기했다. 예금 상품도 2% 통장 한 개뿐인 게 이례적 시도로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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