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배송지회 "네오 상품 출하 지연 고질적 문제"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SSG닷컴 배송기사는 1년에 52일도 쉬지 못합니다. 하루 11시간, 월 26일을 일하고 받는 한달 운송료는 300만원 후반이지만 차에 들어가는 각종 경비를 제하면 실제 손에 쥐는 돈은 230만원 남짓입니다.”
1일 오전 마트산업노동조합 온라인배송지회는 서울 종로구 SSG닷컴 본사 앞에서 네오센터에서 일하는 배송노동자들 처우에 대해 알리고 개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인 네오는 SSG닷컴이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갖췄다고 줄곧 강조하던 곳이다. 그러나 이곳에서 근무하는 배송기사들은 잦은 시스템 오류로 상품 출하가 늦어져 시간에 쫓기며 배송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SSG닷컴은 현재 3개 네오 물류센터를 운영 중이다. 2014년 용인에 네오001을 시작으로 2016년 김포 물류단지에 네오002, 2019년 네오003을 완공해 수도권 대규모 물류를 처리한다. 네오에서는 물류작업 80%가 자동으로 이뤄진다. 주문이 들어오면 설비는 작업자 앞으로 필요한 물건을 가져다주고 작업자는 이를 분류해 출하한다. 모든 과정이 '이론상'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지회는 네오센터 잦은 출하 지연으로 배송시간이 촉박해지고 그 부담은 온전히 배송기사들 몫으로 전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태일 온라인배송지회 김포네오몰 안전부장은 “자동화가 됐다고 하지만 센터가 좁다는 이유로 물건을 모으는 바스켓을 배송기사들이 직접 나르다가 사고가 나기도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외에도 기계가 상품을 인식 못 하거나 갑자기 작동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피킹 과정에서 상품이 빠진 경우 배송기사가 추가보상 없이 물건을 채운다. 배송이 지체되지만 센터나 운송사는 이에 대한 아무런 조치가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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