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날로그 감성 관심↑…즉석카메라 판매량, 전년대비 성장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디지털 시대 주역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사진은 ‘찍고 저장’하는 개념이 더 익숙하다. 사진을 인화해 실물로 간직하는 건 생소할뿐더러 불편한 과정이다. 그런데 오히려 ‘아날로그’ 감성을 원하는 MZ세대들은 이러한 경험을 주목한다. 약 10년 전 전성기를 겪던 즉석카메라가 다시 부흥하는 이유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즉석카메라 인기가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한국후지필름은 국내서 2000년대 중반부터 즉석카메라를 판매하기 시작해 2010년까지 누적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다. 그러나 스마트폰 등장으로 전체적인 카메라 시장이 주춤한 후 즉석카메라 인기도 시들해졌다.
하지만 최근 1~2년 젊은층 중심으로 레트로 열풍이 불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회사는 지난해 즉석카메라 브랜드 ‘인스탁스’ 매출이 전년대비 약 30% 늘었다고 전했다. ‘인스탁스 미니11’ 판매량은 출시 한달 반 만에 7000대를 돌파했다. 올해 1분기는 전년동기대비 100% 이상 성장했다.
매년 신제품을 출시해온 인스탁스가 실상 독보적이었던 시장에 최근 경쟁사들도 참여했다.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은 ‘인스픽’ 시리즈를 2018년부터 매년 1종씩 출시했다. 역시 올해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1.8% 성장했다. 필름으로 경쟁하던 코닥도 ‘미니샷’ 마케팅에 한창이다.
즉석카메라는 스마트폰과 디지털카메라에 비해 여러 불편함이 존재한다. 사진의 정확한 구도·색감 등을 출력 전까지 확인할 수 없다. 똑같은 사진을 여러장 출력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물론 포토프린터나 셀피 기능을 추가해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도 하지만 즉석카메라 자체 아날로그 감성과 희소성을 선호하는 소비자들도 있다는 설명이다.
이 때문에 업체들이 즉석카메라를 마케팅하는 방식도 다른 카메라들과는 조금 다르다. 일반 카메라 신제품을 출시할 때 강조하는 지점은 더 높아진 화소 수나 편리한 촬영 기능 등 객관적인 제품 사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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