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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코 전환 가속…KT, 지난해 영업이익 2.1% 증가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디지털플랫폼기업 ‘디지코(Digico)’를 선언한 KT가 성장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KT(대표 구현모)는 2020년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 23조9167억원, 영업이익 1조1841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단말 매출 감소로 전년 대비 매출은 1.7%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2.1% 증가했다.

성장사업 구조적 확장으로 KT 별도기준 서비스 매출은 9년 만에 15조원 벽을 넘어섰다. 별도기준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8782억원과 6655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7.4%와 55.3% 늘었다.

KT는 플랫폼사업 성장세에 주목했다. 인공지능(AI), 디지털전환(DX)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1.8% 증가했다. 인터넷데이터센터(IDC)와 클라우드 사업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지난해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오픈한 국내 최대 용량 용산 IDC는 예약률 70%를 달성했고, 클라우드 사업도 공공∙금융기관 중심으로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블록체인 매출은 코로나19 이후 지역상권 강화를 위한 지자체 지역화폐 발행량이 증가하면서 2019년 대비 7배 가까이 급증했다.

인터넷TV(IPTV)는 매출 성장에 주도적인 역할을 이어갔다. 매출은 전년 대비 7.7% 증가하고, 제휴 확대를 통한 서비스 경쟁력 강화로 가입자 순증세를 지속하며 유료방송시장 1등의 자리를 확고히 다졌다.

무선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로밍 매출이 감소했으나, 5G 가입자가 본격적으로 늘면서 전년 대비 1.3% 증가한 6조933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5G 누적 가입자는 362만명이다. 후불 휴대폰 가입자 중 25%가 5G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대비 7.3% 감소했으며,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초고속인터넷은 서비스 상용화 22년 만에 국내 최초 90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상반기 출시한 기가와이(GiGA Wi)는 공간제약 없이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제공하며 신규 가입자 약 25%를 유치했다.

BC카드는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여행객 감소, 소비 위축 영향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4.2% 하락했다. KT에스테이트는 분양 매출 감소와 여행객 감소 영향에 따른 호텔 매출 하락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24.9% 감소했다. 반면 T커머스 및 온라인 광고 취급고 증가, 음원 서비스 가입자 확대 등으로 콘텐츠 그룹사 매출은 전년 대비 9.6% 성장했다.

KT는 순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됨에 따라 주주환원을 강화했다. 지난해 5월 강화된 배당정책을 발표한 KT는 1주당 배당금을 전년보다 250원 늘어난 1350원으로 결정하고,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확정 후 지급한다..

KT 최고재무책임자(CFO) 김영진 재무실장은 “올해는 디지털 플랫폼 사업의 확대, 과감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통해 차별화된 방식으로 성장하는 회사가 될 것”이라며, “그룹 역량을 결집해 성장에 집중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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