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지난해 추석에 이어 올해 설에도 비대면 명절 분위기가 이어진다. 직접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과 줄어든 귀성여비로 그 비용이 고가 선물로 반영되는 추세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클릭 몇 번으로 배송할 수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31일 가전 업계는 설 명절을 2주 남짓 앞두고 각종 프로모션에 돌입했다. 쿠쿠·쿠첸은 내달 15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 명절 맞이 기획전을 진행한다. 밥솥·블렌더 등 소형가전을 구매할 때 할인 혹은 사은품을 제공한다. 바디프랜드·휴테크·코지마 등도 대표적 효도가전인 안마의자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준비 중이다.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는 설 선물을 미리 구매하는 고객 대상으로 7일까지 ‘빅하트세일’을 펼친다. 회사는 비대면으로 가전 선물할 수 있는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가 특히 명절을 앞두고 인기가 높다고 전했다. 작년 추석을 앞둔 30일간 선물하기 이용 건수는 직전 30일 대비 50% 늘었다. PC·청소기·TV 순으로 주문량이 많았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에도 명절을 앞두고 프로모션을 진행해오긴 했지만 최근 행사 품목 등을 넓히는 등 규모를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설 선물은 새로운 주거 트렌드 ‘레이어드 홈’에 맞춰 변화를 줘보는 건 어떨까. 레이어드 홈이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 레이어드 패션처럼 먹고 자는 집의 기본 기능에 더해 업무를 하고 운동·문화생활 등 취미를 향유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거듭나는 현상을 말한다. 설날을 맞아 가족과 친지, 나에게 주는 선물이 다가오는 연휴 집에서의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다.
◆ 부모님께 집 본연 기능 강화한 ‘효도 가전’을=여러 겹으로 겹치는 레이어(layer)에도 먼저는 기본 레이어가 가장 아래 깔려있기 마련이다. 이미 냉장고·TV·청소기가 없는 집은 없겠지만 명절엔 낡은 제품들을 교체할 수 있는 타이밍이다. 대형가전은 LG전자·삼성전자가 치열한 경쟁 중인 가운데 TV는 화질과 크기를 개선하고 냉장고는 인테리어를 고려한 맞춤형 디자인을 내세우고 있다. 무선청소기는 먼지가 보일 때마다 수시로 치울 수 있도록 편의성을 대폭 높인다. 집에서의 주요 활동인 식사·청소·휴식을 보다 나은 경험으로 채울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부모님 선물용으론 식기세척기나 안마의자 등 새 제품을 구매하기도 하지만 냉장고나 TV 등 기존 제품들을 교체하는 비중이 훨씬 높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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