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최근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음식점이나 카페 등을 방문한 고객들이 수기로 출입명부를 작성하면서 개인정보 노출 논란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이름을 빼고 휴대전화번호와 거주지 시군구만 적는 방침을 내놨으나 이 방법 역시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기명부보다는 낫지만 네이버나 카카오톡 등을 이용해 QR코드로 체크인하는 방법도 개인정보 노출에서 자유로운 건 아니다.
QR코드를 생성할 때마다 네이버에 있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는 ‘동의’를 체크해야 한다. 또 매번 QR코드를 새로 생성해야 하고, 제한 시간 내에 체크인해야 하는 불편함도 따른다. 사업자 입장에서도 스캐너를 일일이 설치해야 한다.
이에 기업들도 대안으로 블록체인 기반 DID(Decentralized Identity) 출입 서비스를 대안으로 찾는 추세다. 최근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의 전자방명록 서비스 ‘비짓미(Visit Me)’가 이용자 수 10만명을 돌파하면서 DID의 활용성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비짓미 전자방명록은 사용자가 QR코드를 생성하는 게 아니라 매장 내에 비치된 QR코드를 사용자가 직접 스캔하는 서비스다. QR코드 스캔 후 최초 1회만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이후에는 다른 곳에서 사용하더라도 정보를 입력하지 않는다. 사용자 입장에선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누르고 QR코드를 생성하는 절차를 매번 반복하지 않아도 된다. 사업자 역시 스캐너 등 장비를 구비할 필요가 없다.
이 같은 장점으로 비짓미 전자방명록은 폴바셋, 맘스터치, 피자에땅, 오븐에빠진닭 등 유명 카페 및 요식업 프랜차이즈 전 매장에 도입됐다. 사용자들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고 휴대폰 내 카메라 등으로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다.
앱 설치가 필요없는 전자방명록 서비스와 별개로 플레이스토어 등에 앱으로 등록돼있는 비짓미도 있다. 비짓미 앱은 완전한 블록체인 기반으로, 개인정보 보호가 좀 더 강화된 형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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