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5개 검색어 데이터를 비교 가능한 ‘카카오데이터트렌드’ 공개
[디지털데일리 김소영기자]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다양한 빅데이터를 자유롭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카카오는 29일 자사가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의 빅데이터를 이용자가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카카오데이터트렌드(Kakao Data Trend)’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이용하면 포털 다음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기간 ▲기기 ▲성별 ▲ 연령 ▲지역 등 다양한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다. 최대 5개의 검색어를 동시에 입력해 각 검색어의 데이터를 서로 비교해볼 수 있으며, 모든 데이터는 차트 형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조회한 내용을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 직접 데이터를 가공해 연구나 리서치 등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라이언’, ‘어피치’,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 등 카카오의 5개 캐릭터명을 카카오데이터트렌드에 동시에 입력해 비교해보면, 남성 비중이 가장 높은 캐릭터는 라이언, 여성 비중이 가장 높은 캐릭터는 스카피인 것으로 나탄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 등 니니즈 캐릭터는 2030세대가 상대적으로 많이 검색했고, 죠르디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죠르디24시’ 이모티콘 이벤트가 시작된 4월 20일부터 검색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는 카카오데이터트렌드로 팬덤이 어느 지역에 분포해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지의 게임판타지 장르 대표 지적재산권(IP)인 ‘나 혼자만 레벨업’과 ‘달빛조각사’의 최근 3개월 검색량을 비교하면, ‘나 혼자만 레벨업’은 수도권과 충청, 경남 등에서 ‘달빛조각사’는 경북과 전남, 제주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현재 검색어 데이터만 제공하지만, 향후 콘텐츠와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추가로 업데이트해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국내 대표 빅데이터 조회 플랫폼으로 키워나간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데이터트렌드는 거시적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를 손쉽게 확인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게 돕고자 하는 서비스” 라며 “포털 통합 검색어뿐 아니라 카카오가 보유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의 빅데이터도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소영 기자>sorun@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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