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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어려운 금융용어 척척 알아듣는 AI개발....직원 업무에 활용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금융에 특화된 한글 자연어 학습 모델인 'KB ALBERT'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은행에 따르면, 'KB ALBERT'는 어려운 금융 언어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으로 최신 딥러닝 언어 모델인 ‘ALBERT’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이 모델을 활용하면, 국민은행 직원들은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챗봇 등을 통해 신속하게 해당 업무와 관련한 각종 또는 지원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은행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으로 구글 클라우드, 메가존과 협력해 인공지능(AI)·머신러닝(ML) 기술,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한 'KB ALBERT'를 개발했다.

'KB ALBERT'는 금융 관련 텍스트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KB국민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약 1억 건 이상의 텍스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금융업에 특화된 언어 모델이 적용됐다.

KB국민은행은 「KB ALBERT」를 ‘KB스타뱅킹’과 업무용‘챗봇’등에 도입해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스타트업 및 핀테크 회사 등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공개할 예정이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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