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싼게 비지떡’ 옛말…세컨드 냉방가전도 기준 높아져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여름철 필수가전으로 자리잡은 에어컨은 거실 중심에서 방마다 설치하는 제품으로 영역이 확장됐다. 실외기 한 대로 2~3개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는 멀티형이 뜨는 이유다.
그러나 아이방·서재까지 추가 설치하기에 물리적 한계를 느끼거나 에어컨·실외기 구매가 여전히 부담스러운 소비자들도 있다. 창문형·이동식 에어컨 등 틈새가전은 이에 대한 대안이 되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에어컨 시장은 삼성전자·LG전자가 약 85%를 차지한다. 위니아딤채·오텍캐리어·센추리 등이 나머지 15%를 점유하는 형태를 띄고 있다. 이 사이 틈새시장을 공략한 창문형·이동식 에어컨 등 ‘세컨드 냉방가전’ 인기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다.
오텍캐리어는 지난해 이동식 에어컨에 이어 올해 창문형 에어컨을 출시했다. LG전자도 이동식 에어컨을 지난달 29일부터 판매 중이다. 특히 창문형 에어컨은 신일·파세코·귀뚜라미 등 중소형 가전업체 중심으로 선택지가 다양해졌다.
창문형·이동식 에어컨은 실외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전문 인력 방문, 배관설치, 벽타공 과정 없이 창문만 있으면 소비자가 직접 설치할 수 있다. 실외기 설치공간이 여의치 않거나 잦은 이사로 에어컨 설치·해체가 반복될 경우 유용하다. 200만원대가 훌쩍 넘는 스탠드형·벽걸이형 에어컨에 비해 가격대가 낮다는 점도 선택 요인 중 하나다. 출시된 창문형 에어컨 출고가는 50~60만 원대, LG전자 이동식 에어컨은 69~74만원 대다.
특히 창문형 에어컨을 출시하는 기업이 많아진 이유는 공간활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신일 관계자는 “창문형 에어컨은 본체를 창문에 고정해 사용하기 때문에 바닥면적을 차지하지 않는다”며 “장시간 냉방을 필요로 하는 개인적 실내공간에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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