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PA와 AI(인공지능)기술을 결합한 고도화 병행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은행내 183개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이하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11일 밝혔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RPA에 따라 자동화된 183개 업무를 연간 업무시간으로 환산하면 총 125만 시간이 축소된다. 이는 직원 1명당 평균 2000시간의 연간 근로시간을 가정했을 경우 600명 이상이 투입되는 단순 반복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했다는 의미라는 설명이다.
세부저으로, 국민은행 본부 부서는 약 47만 시간, 영업점은 약 78만시간의 업무량이 경감된다. 은행측은 본부부서 직원은 핵심 업무에 보다 집중하여 효율성과 생산성이 개선될 것이며, 영업점에서는 단순 업무 시간이 절약되어 고객 상담 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규칙기반의 단순 반복 업무에만 적용되는 RPA의 제약을 넘어 인공지능 기술도 결합했다. 일례로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이 적용된‘급여이체 등록 RPA 업무’는 고객으로부터 제공 받는 다양한 형태의 급여이체 서식을 자동으로 내부 시스템에 맞게 편집하여 등록할 수 있게 됐다. 또 직원은 내용 검증과 최종 이체 거래만 수행하는 형태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RPA를 통해 직원의 워라밸과 조직 전체의 업무 효율화를 촉진하고 질적 생산성을 향상시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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