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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AI 기반 ‘헬스케어 봇’으로 코로나19 정보 지원한다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는 코로나19와 관련한 증상 및 위험 요인, 행동 요령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봇’을 25일 선보였다. 헬스케어 봇은 감염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구분하고 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MS가 선보인 헬스케어 봇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의료현장의 기관들이 코로나19와 관련한 질문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챗봇을 통해 기초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료 전문가들이 의료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헬스케어 봇 서비스를 원하는 조직은 기업 자체의 시나리오와 프로토콜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MS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 기반으로 조직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앱)에 구축 가능하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 감염 의심자의 증상을 판단하고 대처 방법을 안내하는 ‘코로나19 평가 봇’을 선보였다. CDC 웹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한 이 봇은 증상과 위험 요인을 분석하고 직접 의료 서비스를 받거나 간접적인 의료 서비스를 통해 자가격리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절차를 제공해준다.

또 미국 최대 의료 시스템 중 하나인 ‘프로비던스’는 헬스케어 봇 서비스를 활용해 ‘그레이스’라는 이름의 헬스케어 챗봇을 만들었다. 프로비던스는 CDC 지침과 자체적인 임상 프로토콜을 사용해 3일 만에 유사한 ‘크로나바이러스 평가 툴’을 구축하고 온라인 상으로 상담을 진행했다.

MS 관계자는 “헬스케어 봇은 현재 하루 100만건 이상의 메시징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도움이 필요한 곳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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