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19년 3분기 연결 실적으로 매출 7832억원, 영업이익 591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분기 최대 매출이다. 영업이익은 2015년 이래 가장 높은 성과를 달성했다.
3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전년동기 대비 31% 증가했다. 카카오톡 비즈보드(톡보드)를 중심으로 한 수익 확대와 유료 콘텐츠의 지속적 성장, 신사업 부문의 매출 증가세가 가속화되며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46%, 전년동기 대비 93%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7.5%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전년동기 대비 39% 증가한 3507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매출은 톡보드 확대 및 카카오톡 기반 메시지 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17% 증가했고, 전년동기 대비 52% 증가한 1624억원을 달성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광고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8% 하락했으나,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 및 검색 광고 고도화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1261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매출은 전분기 대비 22%, 전년동기 대비 105% 증가한 623억원이다. 카카오페이의 온라인 결제처 확대와 금융상품 기반 매출 증가, 모빌리티의 대리운전 서비스 매출 증가 등 신규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가 지속된 영향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432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 전년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유료 콘텐츠는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의 국내외 이용자 및 거래액의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이 전분기 대비 13%, 전년동기 대비 52% 성장한 919억원으로 집계됐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 기존 이용자에 대한 리텐션 강화와 프로모션 효율화 노력으로 전분기 대비 5% 증가,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한 1515억원이다. 게임 콘텐츠는 전분기 및 전년동기 대비 유사한 수준인 990억원을 기록했으며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온라인 및 면세점 채널 확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0% 증가했다. 전년동기 대비로는 카카오M의 매니지먼트 IP 사업 확대와 카카오 IX의 국내외 채널 확장에 따른 매출 성장으로 79% 증가한 901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영업비용은 7241억원이다. 전분기 대비 5% 증가, 전년동기 대비로는 27% 증가했다. 콘텐츠 매출 성장에 따른 파트너의 수익 배분 비용, 커머스 매출 성장에 따른 상품 원가 증가 영향이 반영됐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중심의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 톡보드는 10월 오픈 베타 테스트를 통해 광고주와 업종을 확대하며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카카오톡만이 차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챗봇 및 다양한 랜딩 페이지, 비즈니스 솔루션과 결합한다.
카카오페이지, 픽코마, 다음웹툰 등의 콘텐츠를 활용한 글로벌 공략도 강화한다. 현재 카카오의 유료 콘텐츠 사업은 일본,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다. 회사 측은 연말까지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전체 거래액은 전년 대비 48% 증가한 43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에는 동남아 전역으로 한국에서 검증된 강력한 스토리 지식재산(IP(을 유통하며 K스토리 비즈니스를 확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