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콜봇’은 기존의 문자를 입력하는 챗봇보다 편리하게 음성으로 금융상담이 가능하며, 대기시간 없이 인공지능(AI)과 즉각적인 질의응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전문 상담이 필요한 경우 ‘AI콜봇’이 상담 내용에 맞는 업무를 파악해 즉시 해당 분야의 전문상담사로 연결한다.
NH농협의 ‘AI콜봇’은 지난해부터 솔트룩스 AI 고객상담 시스템인 ‘아담 어시스턴트’를 기반으로 개발이 시작됐다. 상담 업무를 지원하는 AI 질의·응답 시스템의 운영 노하우와 딥러닝 컨트롤 센터 운영을 통한 딥러닝 모델을 학습 발전시킨 기술을 결합해 AI와 사람과 대화가 가능하도록 했다.
솔트룩스 측은 “이번 ‘AI콜봇’ 서비스에 적용된 솔트룩스의 대화모델은 국내 최초로 지식그래프와 딥러닝을 연계해 고객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답변을 제공하는데 탁월하다”며 “기존의 여러 금융권에서 사용하고 있는 검색 및 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질의응답 서비스는 사전에 정의된 질문들과 비교해 기계가 답을 하는 방식으로 FAQ 수준의 단순 상담에 적합하지만 금융권 고객상담처럼 사전에 정의되지 않은 질문에 대해서는 정확도를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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